서울시, 디자이너+소상공인 협업'DDP디자인페어'베스트어워드 수상자, 시민이 직접 뽑는다
서울시, 디자이너+소상공인 협업'DDP디자인페어'베스트어워드 수상자, 시민이 직접 뽑는다
  • 최성종 기자
  • 승인 2022.09.20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21일~10월16일) 7선 중 1개 제품, 온라인 시민투표 통해 선정
2022 DDP디자인페어 포스터 이미지

[톱뉴스] 국내 최대이자 최초 디자인 비즈니스 론칭쇼인 'DDP디자인페어' 행사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행사를 앞두고 최종 BEST 7 제품 선정에 돌입했다. 전문가 심사를 통해 6선이 선정됐고 현재 1인 수상자 선정만 남은 상태이다. 남은 수상작은 시민이 직접 뽑는다.

올해로 4회를 맞는 'DDP디자인페어'는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 이하 재단)이 제조 소상공인의 디자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행사다. 행사는 디자이너의 아이디어와 제조 소상공인의 기술 노하우를 결합한 디자인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개발된 신제품은 두 차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상위 120개 팀이 선정됐다. 이중 최우수 제품 7선을 뽑는 ‘베스트어워드’가 진행 중이다.

온라인 시민투표는 9월 21일~10월 16일까지 26일간 DDP디자인페어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며,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투표 참여자는 구매하고 싶은 제품에 한번만 투표할 수 있다. 투표 참여 후 DDP디자인페어 인스타그램에 댓글을 남긴 시민에게는 추첨을 통해'서울디자인 2022' 입장권과 전시장에서 사용 가능한 프릳츠(fritz) 커피쿠폰이 증정된다.

'DDP디자인페어' 베스트어워드 7선에 선정된 제품은 서울특별시장상 수상의 영예가 함께 주어진다. 또 양산비용 500만 원과 DDP 온·오프라인 스토어 입점 기회가 주어지고 국내 최고의 디자인 매거진'월간 디자인'의 지면에도 홍보된다.

앞서 진행된 전문가 심사 결과 상위 6선에 선정된 제품은 다음과 같다.

▴생활 리빙 캔들 ‘사각 양초(Square Candle)’ (전민우(디자이너)+드로잉 캔들(소상공인)), ▴사이드 테이블 ‘The leaf series’ (전형호(디자이너)+어고 스튜디오(소상공인)), ▴안전 조명 케이지(모멘텀 스튜디오(디자이너)+라이트팹(소상공인)) ▴캠핑 및 주방용품으로 100% 생분해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의 ‘커틀러리 세트’ (로앤김(디자이너)+레토릭(소상공인)), ▴황학동 주방 거리의 중고 스테인리스를 활용한 업사이클 ‘펜던트, 테이블 램프’ (아몬드 스튜디오(디자이너)+원써드(소상공인)), ▴ 자연의 선을 모티브로 제작한 규조토 소재의 욕실 발매트 ‘Erosion Project(침식 프로젝트)’ (COCS(디자이너)+유싸 스튜디오(소상공인))이다.

올해로 두 번째 'DDP디자인페어'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INNE 안강은 대표는 “해를 거듭할수록 새로운 아이디어가 돋보이면서도 상품성까지 뛰어난 제품들이 많아졌다.”며 “소규모 및 개인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와 소상공인들의 참여도도 높아져 'DDP디자인페어'가 좋은 홍보 플랫폼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게 괄목할 만한 성과”라고 심사 소감을 밝혔다.

콜라보 큐레이터로 참여한 맺음 조은환 대표는 “소상공인이 개발한 친환경 신소재가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만나 특별한 제품으로 탄생돼 기쁘다.”고 말했다.

수상 제품 중 ▴사이드 테이블 ‘The leaf series’을 디자인한 전형호 디자이너는 “소상공인과 협업을 통해 양산 과정을 직접 보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소상공인으로 함께 참여한 어고 스튜디오 한동기 대표는 “디자이너의 제안으로 금속 재료를 처음 사용해 봤다. 그동안 시도해 보지 않던 실험적인 작업으로 가구 구조에 대한 견해가 넓어졌다.”고 말했다.

한편, 재단은 지난 8월 전문가 심사를 통해 'DDP디자인페어'에 참여한 소상공인+디자이너 콜라보 우수 디자인 신제품 120개를 선정했다.

지난 4월부터 4개월간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협업해 개발한 최종 166개의 제품 중 상품성, 창의성, 전시 적합성을 고려한 우수 제품 120개가 선정됐다.

선정된 제품들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높아진 개인 공간에 대한 관심도를 반영하듯 캠핑·주방·욕실 용품, 반려동물, 친환경 제품 등이 출품의 주를 이뤄 눈길을 끌었다.

최종 선정된 ‘베스트어워드 7선’을 비롯해 ‘소상공인+디자이너 콜라보 우수 제품 120개’는 'DDP디자인페어'전시장과 공식 홈페이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디자인 2022' 행사 일환인 'DDP디자인페어'는 10월 19일부터 10월 28일까지 DDP 아트홀에서 열린다. 현재 아트홀 전시 입장권을 5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는 ‘얼리버드 티켓’ 행사가 진행 중이다.

얼리버드 티켓은 행사 홈페이지에서 10월 12일까지 판매된다.

DDP 아트홀 전시는 오전 10시부터 저녁 8시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정가에 판매되는 입장권은 현장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생까지는 보호자 동반 입장 시 무료이고, 10월 21일부터 22일까지 ‘펫 데이’에는 반려동물 동반 시 전시장 무료입장이 허용된다. 또한 10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중·고등학생은 학생증을 지참 시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