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tv, ‘진정한 스타’ BJ홍구' 임홍규를 만나다
아프리카 tv, ‘진정한 스타’ BJ홍구' 임홍규를 만나다
  • 김변호
  • 승인 2015.06.22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꾸밈없이 솔직한 매력남, BJ홍구와의 인터뷰

title=


시청자와 함께 울고 웃으며 그들의 일상을 컨텐츠로 방송하는 이들이 있다. BJ라 불리우는 그들은 기존 방송 매체의 한계를 뛰어넘는 쌍방향 의사소통 시스템을 토대로 다양한 컨텐츠로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더 나은 재미와 공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아프리카tv BJ홍구(본명=임홍규), 오늘은 그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전 스타 프로게이머에서 아프리카tv BJ가 되기까지의 과정은?


A.당시 모든 학생들이 그렇듯, 업계에 한 획을 그은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에 매료되어, e-sports분야의 최고가 되고자 프로게이머의 길을 걷기 시작 하였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성적이 좋지 않았고, 새로운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발매 및 롤과 같은 AOS게임의 도래로 점점 설 곳이 줄어들었습니다. 더욱이 불의의 사고로 허리가 골절되며 고심 끝에 은퇴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공백 기간동안 정말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나의 장점은 무엇이며,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곰곰이 생각하다가 알게 된 것이 인터넷 방송국 ‘아프리카 TV’였습니다. 특유의 활발함과 프로게이머 시절부터 해온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컨셉으로 방송을 시작했고, 오늘날 누적 시청자5천만명이 넘는 인기 방송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Q.BJ라는 직업을 택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A.앞서 말했듯이, 게임과 활발한 성격이 장점이라 생각하여서 시작하게 된 것이 아프리카 TV 였습니다. 이것은 저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무대가 되어, 많은 시청자에게 사랑 받는 방송BJ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 방송국이라는 특성상, 타 채널들과 달리 자유롭고 개성있는 방송이 가능하다는 장점 또한, 방송을 시작하게 된 계기였습니다. 저는 BJ는 ‘방송인’이라는 단순한 직업개념에서 벗어나, 모든 시청자와 소통하며 행복을 주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제 방송으로 단 한명의 시청자라도 행복을 느끼면 그것으로 제 역할은 충분히 수행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Q.동일 분야 BJ 중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차지 하고 계신데, 자신의 방송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노력과 연구를 통한 ‘꾸밈없는 방송’이라 생각합니다. 간혹 BJ라는 직업을 무시하는 분들이 계신데, 모든 일이 그렇듯 쉬운 일은 없습니다. 더욱이, 종사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은 더더욱 어렵습니다. 지금은 방송국 내에서도 매우 인기 있는 BJ이지만, 처음에는 10명도 안되는 시청자로 방송을 시작하였습니다. 하루에 15시간 이상씩 방송을 하며, ‘재미’와 ‘감동’을 주기 위한 방송을 끊임없이 연구 하였습니다. 그 결과, 시청자들과의 저의 접점을 찾을 수 있었고, ‘꾸밈없는 방송’을 통해 모든 시청자와 때로는 진지하고, 때로는 재밌는 ‘팔색조’ 방송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Q.방송을 진행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A.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 가끔 여러 가지 ‘미션’을 수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미션으로 손잡이가 부서져 방에 갖히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수리공이 올때까지 화장실을 못가 점말 괴로웠던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 당시에는 정말 창피하고, 끔찍한 기억이었는데, 지금은 시청자들과 함께 웃으며 기억되는 추억으로 남네요.

 

Q.방송 시 가장 보람을 느끼는 경우와 애로사항?

 

A.방송은 시청자를 위한, 시청자에 의하여 만들어집니다. 그러한 시청자분들에게 사랑을 받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아프리카TV로 다시 인기를 얻은 스타크래프트 경기를 보기위해 경기장까지 찾아와 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팬들 덕분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행동가짐을 바르게하고, 마음을 추스르며 방송에 임할 수 있는 원동력은 ‘팬들의 사랑’입니다.

 

간혹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시는 시청자분들이 있습니다. 길에서 알아보고 무례한 요구를 하거나, 예의에 어긋나는 언행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방송인 이전에 인격을 가진 ‘개인’으로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인터넷 방송국의 특성상 ‘별풍선’이라는 수수료 시스템이 있는데요, 가끔 환불해 달라는 분들도 계셔서 난처 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환불은 안돼요!(웃음)



Q.앞으로의 계획 or 포부? 


A.사람 일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지금은 방송하는 것이 너무 즐겁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방송을 할 생각입니다. 방송을 통해, 보다 많은 시청자분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더욱 재밌는 방송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아프리카TV의 위상이 점점더 높아지고 있는데요, 현재 게임 분야 1등 방송을 넘어서, 아프리카 전체 1위를 위해 더욱 노력할 생각입니다. 


Q.아프리카 시청자 및 독자들에게 한마디.  


A.항상 부족하고 못난 BJ 방송을 시청해주시는 시청자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는 모습, 재미있는 모습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방송과 실제 제모 습은 상당히 다릅니다. 하지만, 방송인 홍구의 모습도 저의 일부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욱 제 방송을 사랑해주시고, 아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프리카 시청자분들 사랑합니다.


‘솔직함’과 ‘인간미’넘치는 그의 성격이 오늘날 유명 BJ로써, 많은 시청자들에게 사랑받는 방송이 되게 한 원동력이 된 것 같다. 앞으로 더욱 멋진 방송으로 찾아올 그를 기대해본다.


숭실대학교 청년인재기자 이은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