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서울시, 학교 탄소중립 및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서울시교육청-서울시, 학교 탄소중립 및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3.05.06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50 탄소중립 및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에너지 성능개선을 통한 학교 저탄소 건물 전환 공동 노력
서울시교육청

[톱뉴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3년 5월 4일 16시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1층 회의실에서 서울시와 ‘학교 탄소중립 및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공공건물 온실가스 배출량의 25%를 차지하는 학교 건물의 에너지효율을 개선하여 학교 건물을 저탄소 건물로 전환하는 방안을 공동으로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울시교육청과 서울시는 △ 건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선제적 학교 에너지효율 개선 협력 △ 학교 신재생에너지(지열 등) 및 탄소흡수 시설 보급 협력 △ 대기오염 저감 및 생태환경 개선을 위한 전기차 충전기 및 배출가스 저감장치 보급 협력 △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지역 환경교육기관과 연계된 학교 환경교육 지원 및 기후 위기 대응 홍보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건물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제로에너지 건물 전환을 위해 주요 시설개선 및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추진 시 서울시의 공공건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사업과 연계하여 학교 건물 대상 에너지 컨설팅과 에너지 성능효율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또한, 매년 건물 에너지소비 및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홍보하고 사업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 냉난방시설을 신재생에너지(지열 등) 사용으로 전환하여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탄소흡수 시설을 보급하기 위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개축 대상 학교를 중심으로 서울시와 협력하여 에너지 절감 효과분석과 학교 신재생에너지 시설 운영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친환경자동차법 개정으로 학교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가 의무화됨에 따라 충전기 의무설치 대상인 총 주차대수 50면 이상인 학교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지원한다. 더불어,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으로 학교 냉난방 가스열펌프가 배출시설에 포함됨에 따라 학교 건물에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시교육청은 지역 내 환경교육기관과 연계하여 학교 환경교육 의무화로 증가하는 환경교육 수요에 맞춘 다양한 생태환경 교육을 지원하고, 학교 구성원을 대상으로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일상생활 속 실천하는 지속 가능한 생태환경 교육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