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톱 암진단, 피부확대경으로 흑색조갑증 형태와 크기만 관찰해도 예측 가능
손발톱 암진단, 피부확대경으로 흑색조갑증 형태와 크기만 관찰해도 예측 가능
  • 이가영
  • 승인 2018.08.27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서울대병원
사진 : 서울대병원

[톱뉴스=이가영 기자] 손발톱 암진단 방법이 나와 주목된다.

27일 서울대병원 문제호 교수, 온정윤 임상강사 공동 연구팀은 피부확대경을 통해 흑색조갑증의 형태와 크기만 관찰함으로써 흑색종 여부를 예측하는 진단방법을 고안했다고 밝혔다.

흑색종은 색소를 만드는 멜라닌 세포가 암세포로 변해 발생하는데,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현재까지 가족력, 과거에 경험한 질병, 손·발톱 주위의 색소침착, 손·발톱 모양 이상 등이 위험인자로 제시됐지만 정량화된 진단기준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연구팀은 2013∼2017년 병원을 찾은 손·발톱 흑색조갑증 환자 45명을 대상으로 피부확대경(dermoscopy) 진단 소견을 분석했는데, 이 결과 흑색조갑의 너비가 3㎜ 이상인 경우, 다양한 색조를 띠는 경우, 비대칭성을 보이는 경우,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 주변 색소침착이 있는 경우 등이 흑색종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상태로 분류됐다.

문제호 교수는 "이번 손·발톱 흑색종 조기 선별기준을 이용하면, 불필요한 손·발톱 조직검사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온정윤 임상강사는 "확대경만으로 손·발톱 흑색종을 조기에 선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데 의미가 있다"며 "다만 향후 대규모 환자를 대상으로 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손발톱 암진단 연구결과는 'JAMA dermatology 최신호에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