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래학 의장, 원유철 원내대표에 정책지원전문인력 도입 건의
박래학 의장, 원유철 원내대표에 정책지원전문인력 도입 건의
  • 시스템
  • 승인 2015.11.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단 국회 방문, 지방자치법 개정안 처리 요청

title=
서울시의회 박래학 의장(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은 17일 국회를 방문해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광역의회 정책지원전문인력 도입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을 건의했다.

 

박래학 의장을 비롯한 이언구 충북도의회 의장, 명현관 전남도의회 의장, 김시성 강원도의회 의장, 김인식 대전광역시의회 의장, 노경수 인천광역시의회 의장 등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단은 이날 간담회에서 원유철 원내대표에게 “현재 법사위에 계류 중인 광역의원 정책지원전문인력 도입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새누리당이 적극 도와줄 것”을 한 목소리로 요청했다.


이 자리에는 새누리당에서 원유철 원내대표뿐 아니라 윤영석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간사와 김용석 원내대변인도 함께 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단은 간담회에서 “광역의회의 전문성 강화를 통해 폭발적으로 증가한 의회사무와 예산심의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시민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책지원전문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박래학 의장은 “미국 뉴욕시 등 세계 대도시 지방의회를 살펴봐도 지방의회 의원 1인당 평균 5~10명의 보좌인력을 두고 있는 실정”이라며, “일부 새누리당 법사위원이 반대 입장을 펴고 있다고 하는데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원 원내대표가 앞장서서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원유철 원내대표는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전문성 강화의 필요성에 깊이 동감하며 이제 국회가 노력해야 할 부분”이라면서 “법사위에서 긍정적으로 검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박래학 의장이 “정책지원전문인력 도입에 대해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반대한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우려를 표명한 것에 대해 원유철 원내대표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은 여야가 모두 동의했기 때문에 국회 안행위를 통과할 수 있었던 것”이라며, “새누리당의 당론은 반대가 아니고, 당론으로 반대를 결정한 적도 없다. 새누리당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간담회에 배석했던 윤영석 의원도 “국회 안행위에서 법안을 통과시킨 만큼 안행위도 이 법안이 법사위를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고 밝혔다.

 

정책지원전문인력 도입을 골자로 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은 정청래 국회의원이 발의했으며, 2016년 6월 1일부터 시·도의회별로 의원 1명당 정책지원전문인력 1명씩을 둘 수 있도록 했으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를 통과하여 현재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