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건축물 너 얼마면 되니?" '공사비 정보광장'에서 답을 찾다
"공공건축물 너 얼마면 되니?" '공사비 정보광장'에서 답을 찾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01.02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건축 공사비 분석 및 예측시스템 개념도
공공건축 공사비 분석 및 예측시스템 개념도

 

조달청은 공공 건축사업 초기 합리적인 공사비를 예측할 수 있는 '공공건축 공사비 분석 및 예측 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온라인 서비스인 '공사비 정보광장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과제로 선정되어 약 13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약 6개월 동안 추진됐다.

'공사비 정보광장'의 주요 서비스로는 크게 예상 공사비 산정, 유사 공사 검색, 공사비 관련 주요 통계 정보 제공이 있다.

우선, '예상 공사비 산정' 기능은 설계조건을 선택하면 선택된 조건과 동일한 공사를 참조하여 평균 단위면적당 공사비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다.

또한, 건설사업의 특성상 계획부터 실제 공사 발주 시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고려하여 물가변동이 반영된 공사비 보정 기능도 추가했다.

이 외에 유사 공사 검색 기능을 통해 대지면적, 용적률, 공사기간 등 공사비 외의 다양한 공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별 공사 발주금액 및 연도별 시설물 유형별 공사금액 등 공사비와 관련한 다양한 통계도 제공할 예정이다.

강신면 시설사업국장은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진입하고 있는 현재 주먹구구식의 공사비 산정 방식을 탈피해야 한다."면서 "사업계획 단계에서 과학적인 공사비 예측으로 정부의 건설정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적정공사비 보장으로 국내 건설산업의 일자리 창출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