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발레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 김효정 대표, “발레의 문턱은 높지 않습니다. 저희는 누구나 배울 수 있도록 발레의 대중화를 꿈꿉니다.”
청라발레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 김효정 대표, “발레의 문턱은 높지 않습니다. 저희는 누구나 배울 수 있도록 발레의 대중화를 꿈꿉니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04.23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라유아발레, 청라성인발레, 청라입시발레로 입소문난 '라렌느발레아카데미'

발레는 이탈리아 르네상스기에 탄생한 예술 중 하나로, 스토리나 주제를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연극적인 무용을 말한다. 이는 음악, 무용, 미술이 한데 어우러져 있는 종합 예술이라 볼 수 있겠다. 이러한 발레는 부모라면 아이에게 한 번쯤은 가르쳐보고 싶어 하는 예체능 중의 하나이다.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는 유아 발레의 기대적 효과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는 신체와 정서적 표현의 발달을 꼽을 수 있다고 밝힌다. 또한 음악과 박자를 통한 예술성도 갖추게 해주면서 아이들로 하여금 창조적인 능력을 발달시켜줄 수도 있다. 그리고 학부모들은 발레가 아이들을 반듯한 몸매로 가꿔주기에, 신체의 균형을 위해 자녀 조기 교육으로 이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최근에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는 학부모들로부터 유아 발레에 대한 실력을 입증 받아, 성인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원래 유아 전문 발레 학원이었다. 그러나 선생님의 훌륭한 교수법과 아이들의 뛰어난 성취율을 지켜 본 어른들은 자신들도 발레의 아름다움에 빠져들게 되었고, 직접 배워보고 싶은 마음에 강습을 문의하게 되었다. 또한 이곳의 김효정 대표 발레에는 나이가 없다고 생각하여, 성인은 물론 실버층을 위한 발레 클래스도 개설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렇게 그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발레를 통한 삶의 개선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대표는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을 상대로 발레를 가르치면서 보다 더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 이곳은 연령층과 대상에 맞추어 다양한 반을 운영하고 있다. 유아반, 초등생반은 각각의 나이에 해당하는 아이들이 배우는 반이다. 반면에 성인반은 취미를 목적으로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수강생의 연령대와 직업에 따라 반을 나누어 시간대를 편성해 운영을 하고 있다고 밝힌다. 그러니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는 발레에 대해서라면 모든 사람을 포용할 수 있을 만큼 촘촘하고 전문적인 시스템을 갖춘 아카데미라 볼 수 있겠다.

 

더욱더 자세한 이야기는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에 위치한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의 김효정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기로 한다.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의 김효정 대표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의 김효정 대표

 

Q.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는 새롭게 생긴 발레학원이 아닌 앙팡드 발레로 시작하였습니다. 앙팡드 발레에서는 성인발레 수업도 진행하였으나 유독 유아발레에 대한 문의가 많았고 유아만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어 유아발레뿐만 아니라 성인을 대상으로 한 성인발레 수업을 진행하고 이를 대중화시키고자 라렌느 발레로 학원 명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라렌느 발레는 유아발레뿐만 아니라 성인발레와 임산부 및 실버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발레 프로그램과 발레의 대중화를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라렌느만의 특별한 교수법을 진행하고자 상표등록을 했으며 강사진들은 석사 이상의 졸업자분들로 발레, 필라테스, 요가, 재활 등 다양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계신 선생님들로 구성되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의 주 전공 분야와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A. 라렌느 발레에서는 취미발레, 입시발레 뿐만 아니라 현대무용 전공 입시를 전문으로 수업 커리큘럼을 대상으로는 유아에서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A1. 주요 연령층과 주 교육 대상

유아는 5세부터 7세까지 초등은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성인 분들은 취미를 위한 중, 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주부, 임산부 및 실버 등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수업이 있습니다.

 

A2. 구간 별 프로세스

유아발레의 경우, 유아는 전통발레로만 수업을 진행하게 되면 발레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거나 수업에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에 폭넓은 예술(미술, 음악, 영어 등)을 접목시켜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아기 때에는 뇌 발달이 스펀지처럼 왕성하게 흡수하는 시기기 때문에 유아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계신 원장선생님께서 직접 수업을 진행합니다. 50분 수업이나 이 시간 이외 10분 동안 아이들 한명 한명에 맞게 개별 맞춤식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0분 동안에는 키 크기 운동, 성장판 자극운동, 유연성 운동, 지구력 및 근력운동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라렌느 만의 특별한 발레 수업을 진행합니다.

 

초등발레의 경우 현재 아이들은 핸드폰, 테블릿, PC 등 다양한 매체들을 사용함으로써 거북목 및 라운드 숄더, 척추 측만 등 불균형한 자세와 습관 올바른 자세로 바꿀 수 있도록 체형교정에 신경쓰고 있으며 지구력, 인내심,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전공, 입시의 경우 예술중학교, 예술고등학교, 대학교에 진학하고 무용전공자로서의 꿈을 이루는 것에 목적이 있기 때문에 석사 이상의 강사진들로 구성되어있으며 전공자로 키우기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취미발레(성인)의 경우, 직장인들의 올바르지 않은 생활습관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주부들은 출산 후 체형이 바뀌고 흐트러진 몸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발레수업이 있으나 라렌느 만의 특별함을 위해 스트레칭 및 근력운동을 보다 즐겁고 유익하게 수업을 하고자 현대무용과 필라테스를 접목시켜 몸의 라인을 잡는 발레핏, 체형교정, 다이어트 등 다양한 수업이 라렌느만의 특별한 교수법으로 진행합니다.

 

성인취미발레의 목적은 다이어트, 아름답고 탄력 있는 몸매 유지, 스트레스 완화 및 힐링, 피부미용, 혈액순환 촉진을 위해서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것이기에 그 목적에 맞게 수업을 진행하고, 성인발레 수업을 전통발레로만 진행하기 보다는 발레를 기반으로 흥미를 유발할 수 있게 클래식 음악이 아닌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맨몸 운동이 아닌 소도구와 필라테스 기구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발레에 대한 접근성을 쉽게 만들고 있죠. 그리고 발레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기 위해 끊임없는 프로그램 및 교수법 연구를 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대상에 맞는 맞춤식 수업을 진행합니다. 다른 발레학원들과 다르게 단순한 매트운동, 소도구 운동뿐만 아니라 저희 라렌느 발레는 필라테스 기구를 접목 시켜 우리 몸의 아름다운 라인을 보다 탄력있고 부드러운 선을 만들고 체형교정에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발레는 태교에 좋은 클래식 음악과 함께 발레를 배움으로써 아기가 엄마의 뱃속에서 잘 자리를 잡고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과 아이를 위한 태교발레, 임산부의 순산을 위한 운동이 필요한 발레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버발레는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 감퇴 및 신체의 근육량 및 호르몬이 저하되고 의욕상실, 식욕감퇴, 노화방지, 균형감각 등의 저하를 겪고 있지요. 그래서 실버분들께 건강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발레 동작으로 건강한 무릎, 건강한 관절을 만들 수 있게 실버분들을 위한 맞춤식 수업을 진행하고 있죠.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의 수업 모습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의 수업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저희는 소수정원으로 수업이 진행됨으로 수업 대상에 맞는 맞춤식 수업이 진행합니다. 그리고 유아 및 초등발레는 단순히 신체적 훈련뿐만 아니라 인성교육과 사회성, SQ, IQ, EQ 등 다중지능 학습법을 프로그램에 접목 시켜 수업 진행하지요. 또 전공자 및 성인 발레는 라렌느만의 특별함을 만들기 위해 필라테스 기구를 접목해 아름다운 라인을 살리고 탄력있는 신체를 만들기 위한 체형교정 및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아이들의 육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 맞는 교육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발레는 특정한 사람들만 교육받는 것이 아닌 누구나가 경험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지요. 그렇게 발레의 대중화를 꿈꿉니다.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의 김효정 대표와 입시 발레 콩쿠르 최우수상 수상자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의 김효정 대표와 입시 발레 콩쿠르 최우수상 수상자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재능기부를 통해 유학을 가게 된 사례가 있지요, 또 재능기부를 통해 영재발굴단 프로그램에 발탁 되어 방송에 출연한 학생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심리적으로 불안정하여 서울대학교 정신과 치료를 받았던 학생이 저희 라렌느 발레에서 발레를 배움으로써 치유가 된 사례가 있습니다. 그리고 산후우울증으로 힘들어하셨던 어머님께서도 발레를 배움으로써 정신적으로 치유가 되고 심리적 안정감을 찾으셨을 때도 기억에 남네요. 출산 후 바뀐 신체로 인해 남편과의 사이도 멀어지고 정신적으로 힘들어하셨던 분들도 발레를 통해 남편과의 사이도 가까워지고 신체적인 자존감도 높아짐으로써 만족스러움을 표출해주셨습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저희 라렌느 발레는 소규모 수업으로 맞춤식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됨으로써 유아에서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부터 자존감이 높아지고 수업 후기가 항상 높았습니다.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의 김효정 대표와 즐거운 아이들
‘라렌느 발레 아카데미’의 김효정 대표와 즐거운 아이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94년부터 학원을 해오면서 지키고자 했던 교육 목표와 가치관을 지키기 위해서 수업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시켜서 더욱 더 체계적인 교육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저희 라렌느 발레의 두 번째 도전으로 발레의 대중화에 목표를 두고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성장하고 싶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발레라는 예술은 특정한 사람만 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과 여러 가지 직업군을 가진 사람들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이 되고자 저희 라렌느 발레는 발레의 대중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앞으로도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다양한 수업 프로그램으로 건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또한 발레를 배우고 싶지만 여력이 안되어 배우기 힘든 분들을 위해 재능 기부 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으니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