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지속가능한 다이어트 방법,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
평생 지속가능한 다이어트 방법,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
  • 김유진 기자
  • 승인 2020.08.2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기, 계란, 생선, 우유, 각종 기름 배제…식물성 식품에서 단백질과 지방 섭취 권장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 (존 맥두걸 저/강신원 역)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 (존 맥두걸 저/강신원 역)

시중의 그 어떤 다이어트보다도 건강하고 충분한 조건, 자연식물식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존 맥두걸 지음, 강신원 옮김)은 ‘살은 왜 찌는가’에 대한 원인규명과 ‘살은 어떻게 빠지는가’에 대해 구체적인 과정을 제시해준다.

자연식물식(Whole Food Plant-based Diet)는 고기, 계란, 생선, 우유, 각종 기름을 먹지 않고 자연그대로의 식물만 먹는 채식이며, 살아있는 과일과 채소를 주로 섭취하고, 자연 그대로의 통곡물(현미, 감자, 고구마 등)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이 식품군 내에서는 배부를 때까지 먹는 것을 허용한다.

존 맥두걸 박사는 고기와 유제품을 어렸을 때부터 지속적으로 섭취함으로 18살에 뇌졸중(중풍)에 걸리게 되었고, 병에 관한 관심이 높아져 의대로 진학하게 되었다. 비만에 관해 연구하던 도중, 육식과 유제품이 그 원인임을 깨닫게 되었다. 인간의 몸에 가장 적합한 자연식물식 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치유한 뒤, 정확한 방법을 제시하여 주는 가이드라인이 담긴 서적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자연식물식은 흔히 말하는 고탄수화물 식단으로써, 성인의 경우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보다 에너지에 필요한 탄수화물이 35배가량 더 필요하고, 지방보다는 수백 배의 탄수화물이 더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동안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20g의 단백질이 필요한 반면, 에너지에 필요한 탄수화물은 700g이고, 지방은 3g이면 충분하다고 밝힌다.

탄수화물은 가장 효율적인 형태의 에너지원이며,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은 단연코 과일과 채소와 통곡물이다.

 

아래는, 존 맥두걸 박사가 제시하는 마음껏 섭취해도 살이 빠지는 식품군이다.

⦁ 모든 종류의 과일(사과, 바나나, 딸기, 포도, 오렌지, 복숭아, 배 등)

⦁ 모든 종류의 채소(상추, 양배추, 양파, 당근, 토마토, 브로콜리 등)

⦁ 통곡물과 통곡물 시리얼(현미, 옥수수, 오트밀 등으로 만든)

⦁ 각종 덩굴식물 및 열매(애호박 및 호박, 도토리 등)

⦁ 모든 종류의 콩과식물

⦁ 모든 종류의 뿌리식물(감자, 고구마 등)

⦁ 천연소금 및 천연설탕, 그리고 공장에서 만들지 않은 천연양념 등

 

또, 반드시 피해야 하는 식품군은 다음과 같다.

⦁ 모든 종류의 육류(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

⦁ 닭고기 등 가금류와 모든 생선

⦁ 모든 종류의 유제품(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

⦁ 동물성 기름, 식물성 기름

⦁ 계란

⦁ 견과류 및 씨앗류, 콩으로 만든 공장음식(콩치즈나 두유 등)

⦁ 모든 밀가루 음식(빵, 베이글, 라면, 국수, 과자 등)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에서는 탄수화물의 필요성과 단백질·지방의 다량섭취에 따른 우리 몸에서의 해악, 식이섬유의 강조와 수분의 섭취 등의 필수영양소에 대한 관점을 조명하고, 다이어트에 관한 방법을 나열·제시해주어 실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