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 가장 큰 고객사, 애플의 자체 실리콘 칩 3nm 생산 가속화
TSMC 가장 큰 고객사, 애플의 자체 실리콘 칩 3nm 생산 가속화
  • 김유진 기자
  • 승인 2021.03.07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시스템온칩SoC, 3nm 공정 전환 목표

2022년, 애플 실리콘 시스템온칩(SoC, System on Chip)의 3nm 공정 전환을 목표하고 있다. 이 공정으로 제조된 칩은 5nm 대비 전력 소비는 30%, 성능은 15% 향상될 것으로 예측된다.

(출처: TSMC 홈페이지)
(출처: TSMC 홈페이지)

애플은 TSMC에 3nm 제조를 위탁생산할 계획이며, 2022년 하반기 생산을 앞두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5nm 칩 생산량을 늘릴 전망이다. 5nm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대부분 시판되고 있는 맥과 아이폰, 아이패드가 해당 공정 칩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애플이 자체 실리콘 칩으로 이전을 가속화하기 때문에 TSMC 고객사들의 입지가 애플로 인해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폭스바겐, 포드, 피아트 크라이슬러, 스바루, GM, 혼다 등 자동차 업계가 칩 수요를 늘리며, 공급이 부족해지자 차량 생산을 줄이는 상황에 처했기 때문이다.

TSMC는 애플의 3nm 실리콘 칩 생산을 약속했고, 이로 인해 업계는 맥과 아이폰, 아이패드가 성능과 절전성 측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관측한다.

맥에 적용된 M1 칩은 현재 8개 코어를 내장했고, 2022년에 적용될 M1X 칩에는 16코어, 하이엔드 맥에는 32코어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32코어 칩이 3nm 공정으로 제작될 가능성이 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