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당신의 뇌는 안녕하십니까? 뇌 건강 지킴이, 오메가 3
【건강】 당신의 뇌는 안녕하십니까? 뇌 건강 지킴이, 오메가 3
  • 김유진 기자, 홍채아 인재기자
  • 승인 2021.04.05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류랑 개선, 두뇌 물질 구성, 기억력 개선…치매 예방약으로 불리는 오메가3

기억력을 주관하는 뇌세포는 30대부터 노화를 맞이한다. 인간의 뇌세포는 약 1,000억 개의 뉴런과 100조개의 시냅스로 구성되어 있다. 뇌는 하루 신체 에너지 소모량의 20%를 사용함으로써 같은 무게의 근육과 비교했을 때 혈액·산소를 10배 가량 더 사용한다. 뇌 활동의 연료는 혈관을 통해 운반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필수 영양소를 공급받기 어렵다.

(출처: Unsplash)
(출처: Unsplash)

뇌 건강을 지켜주고 기억력을 개선시켜 주는 대표적인 영양소는 ‘오메가3’다. 오메가3는 뇌 건강뿐 아니라 혈액 순환까지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다. 오메가3는 몸에서 생성되지 않는 지방산이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이나 건강기능식품을 통해서 섭취해야 한다.

오메가3는 고등어·참치·연어와 같은 등푸른생선에 풍부하고 ‘치매 예방약’이라는 수식어로 알려져 있다.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 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오메가3를 구성하는 DHA는 두뇌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다. 두뇌의 60%는 지방이고, 그 중 20%는 DHA가 차지한다. DHA는 세포 간 원활한 연결을 도와 신경호르몬 전달을 촉진하고 두뇌작용을 도와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

오메가3의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우리 몸은 심장박동 시 전체 혈액의 20~25%가 뇌로 공급된다. 뇌의 원활한 혈액 순환은 뇌 건강에 필수 요소다. 오메가 3는 혈류랑뿐 아니라 두뇌 구성물질도 채워줘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오메가3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미국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AHA), 캐나다보건부(Health Canada) 등 세계 보건기구에서 공식적으로 섭취 권장 영양소다.

오메가3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에 도움을 준다. ADHD에 걸린 소아는 EPA와 DHA 수치가 낮을 수 있는데, 오메가3 지방산으로 보완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오메가3는 우울증·조울증에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인지력 감퇴(알츠하이머, 치매)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미국 국립보건원 가이드라인에서는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에게 오메가3 지방산을 권한다. 소아발달에 도움이 되는 까닭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메가3를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으로 인정했으며, 하루에 500~2000mg의 오메가3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오메가 3가 함유된 멸치나 연어를 섭취하거나, 건강기능식품 등을 통해 간편하게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