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 폴리매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 폴리매스
  • 최아영 학생기자
  • 승인 2021.05.03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리매스,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Untact

 폴리매스는 여러 주제에 대해 광범위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다. 서로 연관이 없어 보이는 다양한 영역에서 출중한 재능을 발휘하여 방대하고 종합적인 사고와 방법론을 지닌 사람 즉, 다방면에서 전문가인 사람이다. 그들은 다양한 분야를 깊이 있게 다루고, 여러 영역을 창조적으로 연결하며, 총체적 사고와 방법을 사용하여 시대를 이끈다.

 

 현 시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이다. 사람들은 인공지능, 로봇 등이 삶 도처에 녹아 있음을 받아들인다. 인공지능은 점점 더 많은 직업과 인간을 대체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유기윤 교수팀에 따르면, 인공지능 시대에는 (제1계급) 인공지능에게 명령하는 플랫폼 소유주, (제2계급) 인공지능 플랫폼의 스타, (제3계급) 인공지능, (제4계급) 인공지능에게 대체되는 프레카리아트가 존재한다. 수십 년 동안 한 우물만 판 전문가는 그 분야가 인공지능에게 대체되면, 그 전문가는 직업을 잃고 인공지능에게 대체된 제4계급이 될 것이다.

 반면, 폴리매스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이며, 창조적으로 여러 분야를 연결한다. 때문에 인공지능에게 일부 분야가 대체되어도, 폴리매스는 대체되지 않기 때문에 인공지능에게 명령하는 계급으로서 인공지능 시대를 이끈다. 그렇기에 인공지능에게 일부 분야가 대체되어도, 폴리매스는 대체되지 않기 때문에 폴리매스는 인공지능에게 명령하는 계급으로서 인공지능 시대를 이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Untact 시대에 접어들었다. 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고, 물건을 판매, 구매할 수 있는 등 모든 것을 가상의 세계에서 해결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본업을 가지고 일하는 동시에 온라인 교육 시스템 구축 개발자와 편집자, 온라인 강사, 모바일 앱 개발자, 디자이너 등의 직업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온라인 교육 수강, 인터넷에 글쓰기, 그림이나 사진으로 작품활동 등의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다.

 시대는 급변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두 가지 선택이 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변화하거나, 1, 2, 3차 산업혁명 시대의 패러다임을 버리지 못하고 1, 2, 3차 산업혁명과 함께 4차 산업혁명에 대체되거나.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한 분야 전문가를 넘어서서 다방면의 전문가가, 폴리매스가 되어야 한다. 여러 영역을 다양하게 공부하고, 영역과 영역을 엮을 수 있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