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의 선물 천연 항염증제, 프로폴리스
꿀벌의 선물 천연 항염증제, 프로폴리스
  • 김유진 기자, 홍채아 인재기자
  • 승인 2021.05.16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니실린의 1,000배 강한 천연 항생 물질
아미노산, 쿠마린, 페놀알데히드, 스테로이드 등 300가지 넘는 천연 화합물 함유

기원전 350년 전, 고대 이집트인들은 미이라화하는 과정에서 프로폴리스를 사용했다. 고대 그리스인과 아시리아인들은 상처, 종양치료를 위해 프로폴리스를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Unsplash)
(출처: Unsplash)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자신의 생존과 번식을 위해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수지와 같은 물질에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물질이다. 페네실린보다 1,000배 강한 천연 항생 물질이다. 항균성, 항산화성, 궤양 및 항종양적 특성으로 고대에서 의약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벌집은 벌들이 프로폴리스로 벌집의 표면을 감싸주어 절대 썩을 일이 없다. 사계절 내내 34도로 유지되고, 수만 마리 벌이 밀집하여 있지만, 미생물이나 병원균은 거의 없다. 이는 프로폴리스의 항균작용에 의한 것이다.

프로폴리스에는 아미노산, 쿠마린(coumarin), 페놀알데히드(phenolic aldehyde), 폴리페놀(polyphenol), 세스퀴테르페(sequiterpene), 스테로이드 등을 포함해 300가지가 넘는 천연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생 프로폴리스는 약 50%의 수지, 30%의 왁스성분, 10%의 에센셜오일, 5%의 꽃가루, 나머지 5%는 다양한 유기화합물로 구성된다.

프로폴리스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중화시키는 효과가 탁월하며 식단에 소량을 첨가하게 되면 자연적인 항바이러스 및 항균효과로 인해 면역계통을 강화할 수 있다. 항산화와 면역력을 높이는 프로폴리스 외부 유해물질과 신체 내부의 활성산소에 대해 유익하다.

1995년 루마니아 스테판 S. 니콜라우 바이러스 연구소(Stefan S. Nicolau Institute of Virology)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프로폴리스 추출물은 감기를 예방해주고 증상을 지속하는 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밝혔다. 이는 프로폴리스의 항균 및 항바이러스, 면역력 증진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 국립 의학도서관 펍메드(PubMed)의 프로폴리스와 암의 관계에 대한 자료는 약 460여 개가 넘는다. 폴리페놀과 함께 프로폴리스 성분이 가장 강력한 항종양제로 사용될 수 있다. 프로폴리스에서 추출한 카페인산 에스테르(CAPE, Cafferic Acid Phenethyl Ester)와 아르테필린 C(Artepillin C) 성분은 항암 효과가 있다.

2005년, 국제학술지인 피토세라피 리서치(Phytotherapy research)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프로폴리스는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라는 곰팡이균에 감염된 상태인 칸디다증을 치료한다. 칸디다는 입이나 장, 질에서 발견되는 일반적 유형의 곰팡이 감염이다.

프로폴리스는 비염, 아토피를 예방하며,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한다. 알레르기 원인 물질인 알레르겐이 발생할 때 신체에 히스타민이 과잉 반응함으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 프로폴리스는 히스타민 생성을 억제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프로폴리스의 가장 중요한 효능은 천연 살균효과다. 프로폴리스는 광범위한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감염이나 박테리아와 같은 병원체에 대해 강력한 무기가 된다. 곤충에게 물리거나 발진, 염증 부위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여 항염증제로 활용해 왔다.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성분이 상처 치유속도를 높여 해당 부위의 혈류와 성장을 자극해 염증을 완화시킨다. 여드름, 건선, 습진, 기타 감염에 대한 자연 대체치유법이 될 수 있다.

프로폴리스는 피부장벽을 강화하고 피부의 면역력을 증가시켜 피부 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피부와 머리카락 건강을 지켜준다.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을 다량 함유한 프로폴리스는 신경세포를 자극하여 생성함으로써 인지 장애를 예방해 준다. 기억력, 집중력 및 대인간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켜준다.

2013년, 미국 국제학술지 증거기반 보안대체의학(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게재된 연구에 의하면, 프로폴리스는 플라크나 구내염, 헤르페스 외에도 입술이나 잇몸 및 인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구강질환을 감소시킨다.

염증성 포진의 원인균인 단순포진바이러스(HSV, Herpes Simplex Virus)는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증상을 발현하여 물집, 궤양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프로폴리스는 입술 부위에 포진을 유발하는 HSV-1와 생식기 부위에 포진을 유발하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인 HSV-2의 활동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자신의 집을 지키기 위해 만든 소독약이기 때문에 프로폴리스 내 독성이 분명 존재하고, 특정인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프로폴리스 복용 혹은 회용 후, 두드러기가 올라온다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것이기 때문에 복용이나 외용을 바로 중단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