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 안의 캠퍼스, 사이버대학
내 손 안의 캠퍼스, 사이버대학
  • 최아영 학생기자
  • 승인 2021.06.1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대학이란, 시대적 흐름과 사이버대학
  • 사이버대학이란

 사이버대학이란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 기술 및 관련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하여 형성된 가상의 공간(Cyber-Space)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이다. 사이버대학에서 일정한 학점을 이수할 시, '고등교육법'에 따라 대학 총장명의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다.

 단, 영남사이버대학교와 세계사이버대학은 평생교육법상의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로서 각각 대학 총장명의 학사학위와 전문학사학위를 수여하며, 전문대학 또는 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학위가 인정된다.

 사이버대학 학생은 자신이 수업을 듣고 싶은 시간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기기를 소지하고 있다면 영상, 음향, 문서 등으로 제공하는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또한 리포트, 보고서, 논문 등을 인터넷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해 제출할 수 있으며 인터넷상에서 실시하는 시험에 응시한다. 때문에 학생들은 사이버대학을 직접 다니지 않아도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실습을 요구하는 과목이나 일부 수업에 한해서는 오프라인 수업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사이버대학은 직접 학교를 가지 않고 가상의 공간에서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때문에 다양한 연령대, 직장인, 장애인 등 교육 소외계층에게도 고등교육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할 수 있다. 실제 1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사무, 서비스, 판매 등의 여러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출처: 사이버대학 CUInfo
출처: 사이버대학 CUInfo
출처: 사이버대학 CUInfo
출처: 사이버대학 CUInfo

 

 원격대학으로 구분되는 사이버대학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전문학사학위(2년), 학사학위(4년), 석사학위(2년 6개월)를 수여할 수 있는 고등교육 기관이다. 온라인상에서 교육과 평가시험을 진행한다. 학과는 방송통신대학 및 학점 은행제의 일반학과와 달리 사이버대학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개설한다.

 

  • 시대적 흐름과 사이버대학

 코로나로 인해 현시대는 비대면 시대가 되었다. 근무를 비롯한 교육, 구매 등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시대적 흐름을 따라 온라인 공간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최소화하는 시스템들이 개발되고 있다. 기존에 있던 것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경우도 있는데, 그 중 하나의 시스템이 사이버대학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현 추세로는 사이버대학과 마찬가지로 일반 대학도 비대면으로 교육을 진행하기도 한다. 똑같은 비대면 교육이라면 사이버대학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및 학자금을 줄여줄 수 있다. 학교 및 직장이 손 안에 존재하듯, 캠퍼스 역시 손 안에 존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