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탐방] 행복한 아이들의 세상을 꿈꾸는 광주놀이학교
[기자탐방] 행복한 아이들의 세상을 꿈꾸는 광주놀이학교
  • 이재복
  • 승인 2016.07.07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킨더슐레 오지영 원장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자녀들을 유아교육기관에 보내는 것은 이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 되었다. ‘세 살 버릇이 여든 간다’는 속담처럼 유아시절 교육이 평생을 좌우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그 중 엄마들이 보내고 싶어 하는 첫 교육기관으로 손꼽히는 수완지구 유치원 킨더슐레 오지영 원장을 만나 연령별로 꼼꼼하게 구성된 프로그램과 다양한 창의놀이 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킨더슐레

▲ 킨더슐레 광주유치원 (사진=전정란 기자)

▲킨더슐레 놀이유치원이란
국내 최초로 유럽식 놀이 교육을 시작한 곳으로 자연의 질서와 법칙에 따르는 독일 식 자연주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설립되었다.


독일 식 놀이교육을 지향하는 킨더슐레는 놀이를 통해 자신감과 창의력을 가진 진취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며, 연령별 성장 단계에 맞는 매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연령에 필요한 충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놀이 유치원으로, 소규모 활동 등을 통해 아이들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놀이 학교이다.


교육프로그램은 유아의 성장 및 발달 단계에 맞춰 연령별 영역별로 세분화되어 있다.


▲놀이 교육으로 아이들의 꿈이 되는 공간
“유아기에 잘 놀았던 아이가 커서 공부도 잘한다” 맞는 말이다. 아이 교육에 관심이 많으신 부모들 이라면 당연하다고 생각하실 것이다.
모든 인간은 놀이를 통해 세상을 배우고 삶에 필요한 능력을 배우게 된다.


특히 빠른 속도로 발달하는 유아기의 놀이는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놀이’ 는 인간의 발달에 있어 최고의 가치를 형성한다. 놀이(Spiel)란 어린이가 자기 내면을 스스로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기의 내면적인 본질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내면을 외면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유아들은 신체와 감각이 급격하게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매우 활동적이면서도 주변사물에 관심을 가지고 독립심이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한 킨더슐레는 유아 내부의 변화를 도와 나를 존중하고 집단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욕구를 충족시키고 놀이를 통하여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을 균형 있게 이룰 수 있도록 놀이를 다양화 시켜 교사와 유아의 비율을 최소화하여 모든 유아들의 올바른 성장발달을 돕고 있다.


놀이를 통한 교육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감정표현과 해소를 통해 정서적인 안정감을 준다.


유아기의 놀이란 창의성 영재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교육

▲ 교육 모습 (사진=전정란 기자)

▲자기 주도 학습을 통해 리더십 배양 능력 길러 준다
놀이학교는 기존에 있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는 달리 제한성과 한정성의 틀을 깨는 교육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단순히 지식만을 습득하는 교육이 아닌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인성 및 창의성에 기본을 두고 있으며 더불어 아이들이 기본적으로 배워야 하는 지식 교육의 진행은 물론 아이들이 수업의 주체가 되어 직접 교재나 재료를 조작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복합적 사고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단순한 리더를 육성하는 차원을 넘어 아이들의 주변환경까지도 두루 잘 될 수 있도록 리더십 배양 능력까지 길러준다.

교육

▲ 교육 모습 (사진=전정란 기자)

▲ 킨더슐레 광산원점 교육 프로그램 구성은
킨더슐레의 교육 프로그램은 게임, 가베, 아트, 뮤직 ,킨더짐, 두뇌로, 그레이프씨드, 한자, 인성, 언어 ,역할놀이, 과학&센스, 수 요리 등 여러 개 의 카테고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전체적인 영역을 고르게 수업하되 영어의 비중을 높이고 취학 전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강화되어있다.


24개월 ~ 4세까지는 게임과 가베, 역할놀이 등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면서 표현력과 사회성을 기르는 프로그램 중심으로 되어 있고 5세~7세까지는 기본적으로 배워야 하는 지식 교육의 진행은 물론 놀이 학습을 통한 특별활동에 누리과정까지 접목하여 종합적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영어 한글 수학 아트 뮤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연령에 맞추어 진행되고 있다.

소수의 정원으로 구성되어 교사와 아이들이 밀착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다른 유아기관에 비해 강점으로 꼽을 수 있다.


정규수업 이외에도 특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매주 금요일은 프라이데이 활동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을 쌓고 여러 문화의 사회현상 등을 이해하고 통찰력을 기르는데 효과를 준다.


주요활동으로는 생일잔치, 견학 및 체험학습, 주제활동, 문화체험행사, 퍼포먼스미술 등으로 아이들 창의성발달을 위해 친환경교구를 사용하며 최상의 교육프로그램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언어를 재미있게 습득하고 어휘력 향상 및 좌, 우뇌 사고영역확장 등으로 놀이수업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관계형성 등을 기를 수 있다


학습에 대한 기초를 다져주고 아이들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존중해 주는 수준 높은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킨더슐레 광산원점, 앞으로 더 발전할 수 있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