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정(徐居正)의 대구십경(大丘十景), 천년 전통의 정가로 다시 태어나다...
서거정(徐居正)의 대구십경(大丘十景), 천년 전통의 정가로 다시 태어나다...
  • 김수미 기자
  • 승인 2022.11.1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희자 청류로 흐르는 여운의 소리’

11월 15일 오후 7시 대구 콘서트 하우스 챔버홀에서는 ‘우희자 청류로 흐르는 여운의 소리’라는 제목으로 서거정의 한시 대구 십 경이 천년 전통의 정가로 연주된다.

대구 십 경은 조선 초기의 문신·학자인 서거정이 중종 25년(1530)에 증보한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실린 시로 조선시대 대구에서 가장 경치가 빼어난 열 곳을 일컫는다. 대구 심영(大丘十詠), 달성 심영(達城十詠), 달성 십 경(達城十景)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대구 십 경을 가곡으로 재탄생시킨 우희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이수자이며, 현재 경북대학교와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출강 중이다.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인 우희자는 대구 십 경 중 ‘금호에 배 띄우고’의 가사를 여창가곡 우조 두거의 선율 위에, ‘입암에서의 낚시’의 가사를 여창가곡 계면조 두거의 선율 위에, ‘연기산의 구름’의 가사를 여창가곡 계면조 계략의 선율 위에 얹어 노래한다.

1부와 2부로 나누어진 이번 연주에서는 1부에서 대구 십 경을 가사로 전통가곡의 선율 위에 얹어 향토성 짙은 옛 대구의 정취를 자아내었다면, 2부에서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 전통 가곡과 현대가 공존하는 창작 정가 공연을 준비하였다. 특히 ‘꽃 보고 춤추는 나비’(작곡 류재현)는 가곡 계면조 중거의 선율을 살린 창작 정가이며, ‘사랑을 찬찬’(편곡 이 비옥)은 가곡 반우반계 환계락의 기존 전통가곡 반주 형식을 새롭게 창작한 가곡으로 두 곡 모두 이번 무대가 초연이다.

서거정의 대구 십 경을 노래하는 ‘우희자 청류로 흐르는 여운의 소리’는 전석 무료로, 티켓링크를 통해서 예매할 수 있다. 또한 현장에서 선착순 입장도 가능하다.  문의 010-9419-932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