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냉방비 등 폭염 대비 취약계층 지원 나서
서초구, 냉방비 등 폭염 대비 취약계층 지원 나서
  • 김변호 기자
  • 승인 2023.07.17 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취약계층 10만원 이내 냉방용품 지원 및 폭염 위기가구 대상 ‘서리풀 돌봄SOS’ 병행
폭염 취약계층 냉방용품 지원 현장

[톱뉴스] 서울 서초구가 올 여름 역대급 폭염이 예보된 가운데 전기 사용량 증가에 따른 냉방비 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다각도의 지원을 펼친다.

먼저 구는 주민과 기업이 정성껏 모은 이웃돕기 성금을 활용, 저소득 취약계층 1,000가구를 대상으로 5만원 씩 총 5천만원의 냉방비를 지원한다.

구는 동주민센터 추천으로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등 저소득 취약계층 1,000가구를 선정, 이달 11일 냉방비를 지급한다.

이와 함께 서울형 긴급복지를 통해 옥탑방 · 비닐하우스 등 폭염에 취약한 환경에서 무더위를 견디는 저소득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가구당 10만원 이내의 냉방용품 지원도 지난 달 22일부터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폭염으로 인한 실직, 휴·폐업으로 생활이 어려운 가구에 1인가구 기준 최대 62만 3천원의 생계 지원 ▲온열질환으로 의료 지원이 필요한 가구에 최대 100만원의 의료비 지원 ▲폭염에 따른 전력 사용량 증가로 전기요금 부담이 큰 가구에 최대 50만원의 전기요금을 지원하는 ‘서리풀 돌봄SOS 사업’도 병행한다. 지원방법은 관련 증빙서류를 거주지 동주민센터로 제출하면 담당자와 상담을 거쳐 구청 사례회의에서 대상자를 결정한다.

한편 구는 폭염특보 시 서리풀주민복지플래너 · 공무원과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활용한 생활환경 모니터링으로 구성된 3중 돌봄시스템을 가동해 1인 고독사 위험군에 대한 안부확인을 집중 강화하고 서리풀 돌봄SOS 사업, 맞춤형 복지서비스 연계 등 촘촘한 지역사회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폭염으로 인한 위기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기업 · 주민들과 협력해 구민 누구나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