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1회용품 반입·사용 금지, 넷 제로(Net Zero) 행사 선언!
서울교육청, 1회용품 반입·사용 금지, 넷 제로(Net Zero) 행사 선언!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3.12.23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제로·생태적 조직문화 조성에 교육기관이 앞장설 것
포스터_서울교육시스템의 생태적 전환

[톱뉴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12월 19일에 전직원이 참여하는 실천 선언식을 실시한다.

이는 ‘탄소 배출을 줄이는 생태적 조직문화’를 전면 확산 운동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로 앞으로 교육청 내 1회용품 반입·사용 금지, 넷 제로(Net Zero) 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실천 선언문에는 △정책 수립부터 일하는 방식까지 생태적 전환 고려 △다회용품 사용, 종이 없는 회의 등 탄소 배출을 줄이는 행동 실천 △일상 속 기후행동 실천 권유하기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서울시교육청 전체 직원 824명이 서명을 하고 함께 참여하게 된다.

‘탄소배출을 줄이는 생태적 조직문화 확산’의 3대 주요 과제는 △1회용품 OUT, △종이 사용 DOWN, △자원순환 실천 GO 이다.
특히, 2024년 1월 1일부터 △교육청 내 1회용품 반입·사용 금지, △회의는 넷 제로(Net Zero)로! 가 전면 실시되며,

2024년 1월에는 본청, 2월에는 11개 교육지원청과 29개 직속기관, 3월부터는 초・중・고 학교까지 생태적 조직문화 확산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최근 정부가 1회용 종이컵과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규제하는 정책을 사실상 철회한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의 이번 정책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에 대한 강력한 의지의 표명이라 할 수 있으며,

2026년까지 종이 사용량을 50% 감축하고 1회용품 및 플라스틱 용기를 전면 퇴출하는 등 교육기관으로서 탄소중립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기후위기 비상시대,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서는 개인의 생각과 행동 양식, 조직문화 및 교육행정 시스템까지 총체적 전환이 필요하다”며, “우리교육청 모든 기관과 부서가 솔선수범하여 생태적 전환 및 탄소중립 실행 방안 추진 노력을 함께 해 나가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