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나의 첫 재테크 `영테크`로 시작한다… 서울청년부자되기 프로젝트 가동
서울특별시, 나의 첫 재테크 `영테크`로 시작한다… 서울청년부자되기 프로젝트 가동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4.02.22 2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재무상담 1만명‧금융교육 5천명 목표, 효과 높은 대면상담 1회→2회로 확대
’24년도 서울 영테크 포스터

[톱뉴스] ‘텅장’이 ‘통장’으로 바뀌는 비결, 수입을 효율적으로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방법부터 체계적인 부채상환까지… 서울청년들의 부자되기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서울시가 수입관리 방법을 모르거나 경제관념이 부족한 서울 청년들을 대상으로 전문가가 체계적으로 자산형성을 도와주는 ‘2024년 서울 영테크’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 영테크’는 청년들이 무분별한 투자나 채무 위험에 빠지는 것을 막고, 올바른 금융‧경제지식으로 자신에게 꼭 필요한 금융상품을 합리적으로 선택해 자산을 형성하도록 돕는 서울시 청년특화정책이다.

한국은행‧금융감독원이 실시한 ‘금융이해력’ 조사결과, 20대는 소비보다 저축 선호 시 높아지는 ‘금융태도’ 분야에서 연령대별 최하위를 기록하는 등 과도한 투자와 소비로 신용불량자가 되거나 부채 악순환에 빠질 위험성이 높다고 시는 덧붙였다.

'올해 재무상담 1만명‧금융교육 5천명 목표, 효과높은 대면상담 1회→2회로 확대'

맞춤형 재무상담과 금융교육으로 구성되는 ‘서울영테크’는 올해 각각 청년 1만명과 5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기본상담 2회 후 상담결과에 따른 모니터링 상담 등 총 상담횟수는 3회로 지난해와 동일하나, 효과가 높은 대면상담을 1회→2회로 늘려 밀착 관리한다는 계획.

’21년 11월 시작해 올해로 4년차를 맞는 ‘서울 영테크’는 현재까지 재무상담(2만 644명), 금융교육(1만 5,857명)을 청년들에게 제공했다.

영테크 재무상담은 CFP(국제재무설계사), AFPK(재무설계사) 자격증을 보유한 베테랑 전문가가 1대1로 청년의 금융 상황을 진단 후 현금을 합리적으로 소비하고 또 모을 수 있는 체계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주요 내용은 ① 복잡한 재무 상황에 대한 재무진단 ② 부족한 통장잔고 탈출을 돕는 소득지출관리 ③ 원칙‧기준을 알려주는 투자 상담 ④ 보험부터 금융상품을 알려주는 금융상품 분석 ⑤ 나에게 맞는 신용관리부터 부채관리까지 알려주는 신용부채관리 등이다.

상담은 거주지‧근무지 주변 등 상담자 희망 장소를 직접 방문하는 ‘대면’과 화상‧전화‧카카오톡(메신저)‧이메일 등 ‘비대면’으로 이뤄지며 기본상담 2회와 상담결과에 따른 노력과 실천을 독려하는 모니터링 상담 1회 등 총 3회(대면2, 비대면1) 진행된다.

이전 해에 상담을 받은 청년들도 상담내용을 바탕으로 자산형성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짚어보는 연차상담 2회를 받을 수 있다. 상담 후에는 재무개선 여부를 담은 개인별 맞춤 결과보고서도 제공할 예정이다.

전문가의 1차 재무상담 후 자산형성보다 부채 해결이 시급한 청년들에겐 개인회생‧파산‧개인워크아웃 등 채무관리 특화상담과 교육 등을 제공하는 ‘영테크 덜어줌’ 사업을 금년부터 청년동행센터(서울복지재단)와 연계하여 추진한다.

아울러 3월 말에는 상담 신청부터 상담사 배정, 일정 관리, 상담 진행 및 결과 등 상담 관련 전(全) 과정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울 영테크 플랫폼’도 오픈해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플랫폼에는 상담의 체감도와 효과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청년들의 재무상태와 금융태도 등을 파악가능한 간편-정밀-성과의 자가재무진단(3종) 기능도 담았다.

‘간편재무진단’은 MBTI와 유사하게 문항을 구현하고 총 16가지 재무 유형별 캐릭터를 제공해 청년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정밀재무진단’은 청년들이 직접 입력한 자세한 재무정보를 기반으로 현 상황을 스스로 확인‧판단해 현금흐름, 가계수지, 부채부담, 저축·투자성향 등 9개 지표의 진단 결과를 제공한다. ‘성과 재무진단’은 상담 이후 재무적 성장이 있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에 화상·음성 상담, 메신저 상담 등 다양한 도구를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상담 효과·편의성도 높였다.

재무 상담을 원하는 서울거주 19세~39세 청년은 오는 26일(월) 오전 10시부터 청년몽땅정보통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투자‧재무 등 금융이해력과 실전형 역량 강화위한 금융교육 90회 개최, 수료증 발급'

서울청년들의 금융이해력 향상과 실전형 역량 강화를 위한 ‘영테크 금융교육’도 올해 12월까지 매주 화‧목 저녁시간, 총 90여 회 5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정기과정인 ‘영테크 클래스’에서는 청년들의 관심이 높은 ▴경제 ▴금융(금융투자, 금융사기) ▴부동산 ▴세금 ▴신용 ▴재무 ▴보험 ▴연금 등 9개 주제에 대해 수준별(레벨1~3) 커리큘럼이 제공된다.

부동산 거래 등 금융 계약 방법, 똑똑한 소비, 현명한 재테크 등 실전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과정도 추가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레벨2~3단계 강좌 3개를 포함해 총 10개 강의를 수강한 청년에게는 수료증을 발급해 학습효과도 높일 예정이다.

정기과정 외에도 서울 소재 군부대 및 자립준비 청년, 한부모 가정, 다문화 가정, 탈북 청년, 가족 돌봄 청년 등 금융 취약 청년 대상 특강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 관련 자세한 일정과 신청 관련 내용은 청년몽땅정보통과 영테크 커뮤니티 카페(네이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커뮤니티 서울영테크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기획하고 전파할 ‘영테크 홍보단’도 29일(목)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총 10명을 모집하며 신청은 청년몽땅정보통에서 가능하다.

커뮤니티 서울 영테크(네이버 카페)는 사업참여자 등 2030 청년들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공간으로 ’23년 3월 개설 후 현재 1,800명 이상이 가입해 1,700개 이상의 게시글 작성 및 누적 조회수 14만 명을 기록했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전국 최초 ‘청년 자산형성 컨설팅’ 영테크는 청년에게 물고기를 잡는 그물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는 정책이다. 영테크를 통해 청년행복과 청년성장을 동시에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