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의회 천진철 의장, 1주년 인터뷰
안양시의회 천진철 의장, 1주년 인터뷰
  • 김정연
  • 승인 2015.07.09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정한 시민의회를 만들겠다"
안양시의회

▲ 안양시의회 천진철 의장

Ⅰ. 취임 1주년 소감?  

- 제7대 안양시의회(의장 천진철)는 지난 1년동안『시민을 생각하는 올바른 의회』슬로건을 토대로 시민에게 믿음과 희망을 주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지역현안을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면서 시민의 참뜻을 올바르게 대변하고 정책제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 특히, 최근 중동호흡기 증후군(MERS) 확산으로시민들의 불안이 증가하는 시기에 확산대응 격리 외래진료소를 방문하여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질병관리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등 발빠르게 대처하여 적극적으로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등 살기좋은 안양을 위해 늘 시민과 호흡하고자 최선을 다해 왔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역경제와 신 ․ 구도시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Ⅱ. 의장취임 1주년 성과 및 의정활동 방향은? 

1. 의정연수, 의원 세미나, 국․내외 자매도시 교류 추진 각종 행사 및 불우시설 위문 등

- 우리 시의회와 강릉시의회가 자매결연을 맺은 이래 18주년을 맞아 2014.11.17~11.18일 1박2일 일정으로 안양시에서 의원 합동연수를 실시하였으며, 특히 금번 연수는 양 시의회간 상호교류는 물론 보다 발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류의 장으로 추진하여 양 의회 의원 상호간 의정활동 의견교환 및 친선도모를 통한 우의를 더욱 돈독히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또한 선진 지방자치제도의 운영실태를 벤치마킹하고 각종 시설의 비교견학을 통해 국제화에 걸맞는 의회상을 구현하고자 2회 걸쳐 의원 국외연수를 실시하였으며, 국제자매도시인 중국 안양시 초청방문을 통해 양도시간 우호증진 및 교류를 확대하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 아울러 추석, 설 명절에 장애인종합복지관등 총 9개소 복지시설에 위문을 하여 사랑과 온정이 넘치는 명절분위기를 조성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복지행정에 반영하였으며, 제5회 의장기 생활체육 족구대회와 제25회 의장기 생활체육 축구대회를 개최하여 시민건강 및 생활체육 활성화에 앞장서 왔습니다.

- 앞으로도 우리시의회에서는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더욱 배려하고 생활체육 활성화로 시민의 건강을 생각하는 등 시민을 생각하는 올바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22명의 의원이 열심히 발로 뛰겠습니다.

2. 회기운영, 의안처리, 결산검사, 행정사무감사 등  

- 제7대 안양시의회가 개원하고 1년여 동안 안양시의회는 정례회 2회, 임시회 6회 등 총 8회 93일의 회의를 개최 하였으며, 회기기간 중에는 조례안 100건 등 124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습니다.

- 특히 2014년 9월에는 제1차 정례회를 개최하여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에 대한 결산을 심사하고 승인하는 과정에서 집행기관의 예산운용 전반에 대해 짚어보고 효율적인 예산집행에 대한 개선사항을 도출하였으며,

- 2014년도 제2차 정례회에서는 2015년도 본예산안에 대한 예산심사 과정에서 지방재정의 어려움 속에 올바른 예산편성 및 집행이 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의견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 또한 집행기관의 행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시정을 위해 총 178건의 시정 및 개선 요구사항을 제시하는 등 지방의회의 주요 기능인 감시와 견제 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 앞으로 의정활동 방향은 1년 전에 말씀드렸던 대로 안양시의회가 지방자치의 진정한 모범의회로 발돋움하기 위해 연구하고 노력하는 생산적인 의회, 참된 변화를 만들어가는 개혁 의회 “시민을 위한 올바른 의회를 만들어 가기위해 우리 의원님들 모두 열심히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으니 시민 여러분들께서는 지켜봐 주시면서,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의 박수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Ⅲ. FC안양 추진성과 및 향후 방향? 

- 최근 FC안양이 성적부진에 대한 책임을 물어 창단될 때부터 감독직을 맡았던 이우형 감독이 경질되었습니다. 안타까운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올 시즌 시작할 때만해도 외국인 출신 선수를 영입하는 등 의욕적으로 출발했으나 개막전 이후 14 경기 연속 무승으로 현재 FC안양은 총체적인 어려움에 빠져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시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뜻을 모아 어려운 현재의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민들의 관심과 사랑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관중 없는 텅 빈 경기장에서 선수들은 힘을 낼 수 없습니다. 시의회에서는 FC안양 시즌권인 VIP 회원권과 연간회원권을 제일 먼저 구매하고, 발 벗고 앞장서서 FC안양 연간회원권 구매를 시민들에게 홍보하는 등 많은 시민들이 경기장을 찾아오실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해 왔으며, 올해초 전지훈련장인 제주도를 방문하여 선수들을 격려하는 등 FC안양에 대해 남다른 열정과 애정을 보냈듯이 FC안양 살리기에 더욱더 앞장 서겠습니다. 


​Ⅳ. 안양시 건전재정 및 예산 운영 방안? 

- 최근 세계경기 부진과 국내 메르스 여파 등 지역 경제가 지속적으로 침체되고 있고 소비심리도 위축됨에 따라 지방세입 등 자주재원은 부족한 가운데 복지분야를 비롯한 법적·의무적 경비 증가 등으로 인해 재정의 경직성은 심화되고 가용재원은 부족 현상으로 안양시가 재정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이에 시의회에서도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세원 발굴과 체납자에 대한 철저한 징수를 통해 부족한 재원을 충당하도록 독려하고, 예산심의와 결산검사 등을 통해 선심·전시성 사업 편성과 행사·축제 ․ 민간경상보조 등 매년 반복 지원되는 경비에 대해 꼼꼼히 살펴 유사 ‧ 중복된 부분은 축소하고 불필요한 사업은 폐지하는 등 과감한 조치를 해 나가겠습니다.  

- 아울러 타 자치단체 예산절감 우수사례 등 대안을 집행부에 제시하여 안양시가 전국 최고의 건전재정 우수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Ⅴ. 복지분야 추진성과 및 향후 방향? 

- 복지서비스 공급주체의 다양화로 양적 서비스는 증대되었으나 질적 서비스 개선이 필요함에 따라 복지인프라 확대를 통한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복지소외계층을 방문, 복지 보건, 고용 등 주요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등 능동적인 복지행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로 복지 사각지대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습니다.

Ⅵ. 구도시와의 균형발전을 위한 성과 및 향후 계획?​​

- 구도시와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첫째, 현재 진행중인 안양7동 덕천지구 재개발 사업과 호계1동 주공아파트 재건축사업, 호계1동 덕현지구 재개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 

둘째, 학교부지 확보 문제로 발목을 잡힌 소곡지구, 비산1동 주민센터 주변지구, 진흥아파트 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의 학교부지 확보 문제를 해결하여 원활한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셋째, 뉴타운 사업 및 재개발 사업이 무산된 지역에 대해서 관리방안에 대한 전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어 시민이 원하는 방향에서 소규모 단위의 “도시재생사업”추진하며,

넷째, 도시재생 전략계획 수립 시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등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활용 방안을 마련하여 원도시 지역 구조개편으로 균형발전 및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 효율적인 도시정비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정비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고 있는 사업구역은 적극적인 행․재정 지원을 하고, 사업추진이 어려운 지역은 구역 해제 후 주민이 원하는 맞춤형 도시 재생사업 추진이 필요합니다. 

- 주민이 원하는 맞춤형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서 도시재생 사업 추진 전담부서인 도시재생정책관을 금년 1월 신설하였고, 市-주민 간 중간지원 기구인 도시 재생지원센터를 금년 2월에 신설하였습니다.

​​- 또한, 2015년도에 도시재생과 관련한 각종 계획, 사업, 프로그램개발과, 유ㆍ무형의 지역자산 등을 조사ㆍ발굴하고,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을 지정하는 등 우리시 지역 여건 및 특성에 맞는 도시재생 비전ㆍ목표ㆍ추진전략 제시를 위한「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 용역」을 금년 3월부터 실시하여 내년 1월 완료 예정에 있습니다.

- 아울러, 안양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안양권 주민들의 열차 이용 시 불편사항 해소 방안으로 안양역에 새마을호 및 무궁화호 열차 정차 확대를 위해 지난 6월에 한국철도공사를 방문하여 안양역에 새마을호 및 무궁화호 열차 정차 확대가 필요한 당위성을 설명하고 건의문을 전달하였습니다.

- 안양시 의회에서는 시 집행부와 소통을 통하여 지역간, 계층간, 세대간 균형발전을 위해 도시정비사업, 맞춤형 도시재생사업, 안양교도소 등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부지활용방안 마련 등 각종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Ⅵ. 시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 

- 먼저 변함없이 제7대 안양시의회에 보내주신 시민여러분의 관심과 감사를 드립니다.

- 앞으로 안양시의회는 시민에게 듣고 시민이 만들어가는 진정한 시민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시의원들은 시민 여러분께서 선택한 일꾼입니다. 의회의 문은 언제든지 활짝 열려 있습니다. 의원들 의정활동에 애정어린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