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일․가정양립지원센터」 첫삽
경북도, 「일․가정양립지원센터」 첫삽
  • 김수미
  • 승인 2017.12.28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5월 준공... 경북도 양성평등 여성정책 핵심기관 역할

일·가정양립지원센터

▲ 일·가정양립지원센터 조감도

경상북도는 27일(수) 경북 일․가정양립지원센터의 공사 설계사, 시공사, 건설사업관리단 등 공사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시 두호동 주민센터 회의실에서 착수전략보고회를 개최, 안전한 공사추진을 다짐하고 도 단위 기관인 일․가정양립지원센터 건립을 홍보했다.

      

도청신도시 업무시설 13지구(예천군 호명면 금능리)에 건립하는 일․가정양립지원센터는 2019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착수하였으며 사업비 290억원을 투자하여 연면적 7,886㎡,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건립한다.

      

주요시설로는 대강당, 다목적홀, 장난감도서관, 전시실, 육아종합지원센터, 강의실 등이 있다.

      

일․가정양립지원센터는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도 단위 여성회관이 없어 지역여성의 경제․사회 참여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하드웨어적 공간의 필요성과 도청 이전을 계기로 여성가족 정책연구, 인력개발, 교육문화, 인권보호 등 여성 활동을 종합지원 할 수 있는 복합시설 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건립하게 되었다.

      

일․가정양립지원센터는 도 단위 일․가정양립관련 기관(경북여성일자리사관학교, 여성정책개발원, 성별영향평가센터, 광역새일자리센터, 여성단체협의회,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이 입주하여 여성정책개발과 고용평등 기능을 수행하고 도 단위 여성회관으로서의 교육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일하는 여성을 위한 여성창업 보육지원, 유아놀이방 등 영․유아 보육지원기능까지 수행하여 여성정책지원의 메카로 활용된다.

 

아울러 도청이전에 따른 여성정책 핵심기관 동반이전과 다양한 기능의 통합운영으로 여성활동 지원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군 여성회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및 거점기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지난 11. 15. 지진으로 방문객 급감과 각종 행사 취소 등 지진의 2차 피해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시민의 마음을 위로하고 지진현장에서 안전의식을 고취하여 경북 일․가정양립지원센터 건립의 내실 있는 공사추진을 다짐하기 위한 의미 있는 자리가 되었다.

      

배성길 경상북도 도청신도시추진단장은 “여성의 능력개발, 여성의 사회참여지원은 우리사회가 한발 더 나아가는 척도가 될 것이며 일․가정양립지원센터가 그 역할을 수행하여 품격있는 명품도청신도시 조성에 기여할 것” 이라며 “일․가정양립지원센터 건립공사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