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폼페이오와 북미정상회담 논의에 "만족한 합의"
김정은, 폼페이오와 북미정상회담 논의에 "만족한 합의"
  • 김시온
  • 승인 2018.05.10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폼페이오, 트럼프 구두메시지 전달…"김정은, 대화 통한 해결 관심에 사의"

마이크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이 9일 북한 평양에 도착, 영접나온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평양 로이터/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만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구두메시지를 전달받고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만족한 합의'를 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10일 보도했다. 


북한 매체들은 "(폼페이오 장관이) 조미(북미)수뇌회담 준비를 위하여 우리나라를 방문하였다고 하면서 바쁘신 시간을 내어 만나주신 데 대해 사의를 표하였다"며 "석상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김정은 동지께 도널드 트럼프 미 합중국 대통령의 구두메시지를 정중히 전달해 드리었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함께 '전 세계의 초미의 관심사'인 첨예한 한반도 지역 정세에 대한 평가와 견해,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한 양국 최고지도부의 입장과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다가온 조미 수뇌상봉과 회담이 조선반도(한반도)의 긍정적인 정세 발전을 추동하고 훌륭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훌륭한 첫걸음을 떼는 역사적인 만남으로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매체들은 "최고 영도자 동지께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훌륭한 회담을 진행하고 만족한 결과를 이룩한 데 대하여 높이 평가하시었다"고 전하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자신들의 평양 방문 기간에 김 위원장이 '극진한 환대'를 베풀어 주고, '유익한 회담'을 진행하고 '충분한 합의'를 이룩한 데 대해 사의를 표했으며 성공적인 북미정상회담 진행을 위해 국무장관으로서 적극 노력할 결심과 의지를 피력했다고 설명했다.

또 김 위원장이 '반(反)공화국 적대 행위'를 감행해 억류된 미국인들의 석방에 대한 미 대통령의 요청을 수락하고 '국무위원회 위원장 명령'으로 특사를 해 송환하도록 했다고 북한 매체들은 전했다.


북한에 억류됐던 한국계 미국인 김동철, 김상덕(미국명 토니 김), 김학송씨는 이날 저녁 폼페이오 장관과 미 공군 전용기로 귀국길에 올랐으며 미 알래스카에 도착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폼페이오 장관을 맞이하면서 국무장관 공식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밝히고 환영하며 기념촬영을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국무장관 내정자 신분이던 지난 부활절 주말(지난 3월 31일∼4월 1일)에도 극비리에 방북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난 바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1면 전체에 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의 회동 기사와 사진을 게재했다. 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의 기념촬영 사진을 크게 실었고, 이들이 밝게 웃으며 손을 잡고 있거나 걸어가는 사진 등도 배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