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베 최측근 "100% '韓 백색국가 제외 결정'으로 향할 것…불매운동 큰 영향은 없다"
日아베 최측근 "100% '韓 백색국가 제외 결정'으로 향할 것…불매운동 큰 영향은 없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08.01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리 자민당 선대위원장 "불매운동 韓기업에 돌아갈 것…지켜보면 돼"
일본, 백색 국가 대상에서 한국 제외 가능성 [연합뉴스]
일본, 백색 국가 대상에서 한국 제외 가능성 [연합뉴스]

 

1일 산케이신문, NHK 등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최측근인 아마리 아키라(甘利明) 자민당 선거대책위원장이 '100%'라는 표현을 쓰면서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 국가(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아마리 선대위원장은 전날 위성방송 BS-TBS에 출연해, 일본 정부가 2일 각의(국무회의)에서 한국을 백색 국가(수출 절차 간소화 대상 국가)에서 제외할 방침인 것에 대해 "100% (한국 제외로) 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백색 국가라는 것은 특별한 취급을 하는 국가로, 아시아에서 한국에게만 부여하고 있다"며 "특별 취급하는 국가에서 보통 국가로 되돌리는 것일 뿐이다. 금융 조치도, 아무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안심해서 수출할 수 있는 체제가 확인되지 않았으니 물품을 각각 확인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규칙에 따라 냉정하게 해야 한다. 원리원칙을 양보하는 것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아마리 위원장은 지난달 발표한 3개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와 한국을 백색 국가에서 제외하는 '보복조치'를 설계한 인물 중 한명으로,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과 함께 아베 정권 출범 시 '친구 내각'을 구성했던 인물로, 아베 총리의 가까운 친구로 불린다. 

아마리 위원장은 방송에서 한국에서 일어나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일본은 완전히 괜찮다. 큰 영향은 없고, 반드시 한국 기업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되돌아갈 것이다. 조용히 지켜보면 된다"고 도발적인 발언을 하기도 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자신의 지지율을 올리기 위해 하고 있다. 양국 간 진정한 인연을 만들려면 정쟁의 도구로 써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규제 강화에 대해서는 "정치적 흥정이나 감정론이 아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