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서울형 자전거 대여소를 총 21개소로 확충 설치
광진구, 서울형 자전거 대여소를 총 21개소로 확충 설치
  • 김변호 편집국장
  • 승인 2016.08.23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자전거 대여소 총 29개소, 공공자전거 347대를 설치하고 운영

어린이대공원

▲ 어린이대공원 6번출구에 설치된 모습.

자전거는 친환경 근거리 생활교통수단으로 건강을 증진하며 환경이 훼손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고 교통체증을 감소하는 등 다양한 이점이 있다.


이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서울형 공공자전거‘따릉이 대여소’를 강변역, 아차산역 등 대중교통지역과 인근 자치구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어린이대공원역 6번출구, 구의3동 주민센터 앞 등 총 21개소를 추가설치했다.


서울형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으로, 광진구는 지난해 자양사거리 광진아크로텔, 뚝섬유원지역 1번출구 앞 등 8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추가하는 대여소를 포함해 구는 공공자전거 대여소 29개소와 공공자전거 347대를 설치하게 됐다.


서울시는 올해 우리구를 포함한 10개 자치구를 공공자전거 활성화 연계벨트 거점으로 선정해 2020년까지 전 자치구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구는 서울시의 이런 공공자전거 사업 확충과 관련해 지역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대여소를 선정하고 효율적인 공공시스템 운영을 위해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지역 내 공공자전거 대여소 후보지를 현장 조사했다.


대여소 선정기준은 ▲ 대중교통·다중이용시설 등 주요생활공간 주변과 ▲ 생활교통수단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전거이용이 가능한 지역, ▲ 일정 보도폭 확보가 가능해 보행권 침해를 최소화하는 지점과 ▲ 공중전화기, 가판대 옆 등 전기 사용이 가능한 지점 등이다.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방법은 서울자전거 따릉이 홈페이지(https://www.bikeseoul.com/)나 스마트 폰 모바일앱에 접속해 정기권 및 일일권 등 원하는 이용권을 결제한 후 가까운 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대여해 이용하면 된다.


한편 구는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 유동인구와 자전거 이용자가 많은 곳에 자전거 보관대·태양광 공기주입기 설치 등‘지하철역 주변 자전거 이용시설 개선사업’과 ▲ 자전거로 통근 및 통학하는 학교와 기관에 자전거 이용시설을 지원하는‘자전거 시범기관 및 학교 지원사업’ ,▲ 자전거 무료로 대여하고 유·무상 수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전거종합서비스센터’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진구청 교통행정과(☎450-7924) 또는 서울자전거 따릉이(☎1599-0120)로 문의하면 된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주민들이 편리한 환경에서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전거 수요를 파악해 공공자전거 대여소를 확충설치했다”며, “앞으로도 우리구는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 모두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사람 중심의 교통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