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형 공정여행, 고성퀘스트
게임형 공정여행, 고성퀘스트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3.08.09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행? 계획하는 것의 즐거움 - 퀘스트북
- 우승자 특전
-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참가
참가자가 사용한 퀘스트북(파일럿 프로그램)
참가자가 사용한 퀘스트북(파일럿 프로그램)

게임 속 주인공이 되어 강원 고성을 즐기세요.”

고성의 문화기획단 달홀문협동조합이 주최하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후원하는 <2023 강원 고성퀘스트 1/2(이하 고성퀘스트’)>이 오는 826, 고성을 무대로 펼쳐진다.

고성퀘스트는 행사 전 발송한 책을 통해 참가자의 여행계획을 돕는 원데이투어이며, 각 여행지의 경험치를 환산한 점수를 채점해 우승자를 가리는 게임이기도 하다. 고성퀘스트는 지난 56일 파일럿 프로그램을 개최한 바 있다. 이날 궂은 날씨에도 30여 팀이 참가했으며, 고성을 흥미진진하게 경험할 수 있게 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게임? 공정여행?

고성퀘스트는 여행자로 하여금 다른 여행자와 고성 사람을 만나게 하고, 고성의 유·무형 자산을 게임처럼 경험하게 한 것이다. 참가자들은 이 게임의 주인공인 플레이어또는 모험가이며, 고성군 주요장소에 설정한 경험은 메인퀘스트, 그 주변의 포토스팟은 서브퀘스트로 부른다. 또한 메인퀘스트에서 퀘스트를 진행하거나 모험을 돕는 고성주민은 NPC(Non Player Character)이다.

그러다면 공정여행은 무엇인가? 공정여행은 여행지를 바라보는 여행자의 관점이다. 여행지를 소비와 눈요기의 대상이 아닌 정주민의 삶의 관점에서 지역의 가치를 느끼고 경험하자는 대안이다. 한편, 공정여행은 너무나 교훈적이라 따분하고, 수동적이라는 인식도 공존한다.

고성퀘스트는 공정여행의 가치는 수용하되 여행자의 선택권을 존중하고 게임요소를 접목한 스포츠 행사 같은 여행상품이다.

주최사인 달홀문은 슬기로운 여행의 대안으로 공정여행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대부분 슬로우라이프, 인간과 자연의 공존, 문화 체험 등에 맞춰져 있죠. 고성퀘스트도 같은 맥락입니다. 다만 경험할 곳를 찾아가는 과정을 흥미롭고 역동적으로 만든 것뿐입니다라고 말한다.

도자기 퀘스트 뒤엔 무엇이 기다릴까?(파일럿 중)
도자기 퀘스트 뒤엔 무엇이 기다릴까?(파일럿 중)

여행? 계획하는 것의 즐거움 - 퀘스트북

모험가들은 사전에 발송해 준 퀘스트북을 참조해서 여행을 계획해야 한다. 메인퀘스트의 NPC를 만나 퀘스트를 수행하고, 그 과정에서 아이템과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NPC는 고성주민 누구나 될 수 있다. 따라서 메인퀘스트는 농·어업부터 레저스포츠, 예술, 공예, 공연, 환경캠페인 등이며, 유서 깊은 장소의 해설을 들을 수도 있다.

각각의 메인퀘스트는 정해진 시간과 클래스당 수용정원(인원)이 있어, 계획만 세운다고 퀘스트를 수행이 보장되지 않는다. 또한, 우승을 원한다면 메인퀘스트으로는 점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서브퀘스트를 함께 계획해야 가능하다. 이른바 전략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지난 파일럿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모험가는 퀘스트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퀘스트북을 처음 받았을 때, ‘널널이여행빡빡이여행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두 가지 계획을 세웠는데요. 평소 유료 프로그램일 것 같은 메인퀘스트 위주로 계획한 것이 널널이여행. 우승을 목표로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는 계획을 세우는 게 빡빡이여행이에요. 전 여행은 여유로워야 한다고 생각해서 널널이로 출발했는데, 중간부터 욕심이 생겨서 빡빡이여행이 됐어요. 하하하

이밖에 다른 참가자들은···

퀘스트북으로 경로를 계획하고, 경험하고, 이동하는 시간이 그 자체로 즐거웠다

짧은 시간이지만 고성의 문화, 자연 그리고 고성에 있는 나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고성을 더 알고 싶은 의욕이 생긴다

고탐대 출동! 아이들과 퀘스트북을 보며 계획하는 것부터 즐거웠고, 우린 매 순간 진짜 탐험대였다

고성에선 할매들도 한다는 서핑도 퀘스트
고성에선 할매들도 한다는 서핑도 퀘스트

우승자 특전

참가자들은 퀘스트 수행 후 인증이 담긴 퀘스트북을 제한시간이 되기 전에 책에 명시된 지정장소에 제출해야 한다.

제출된 퀘스트북을 채점해 우승자 1명을 선정하여 스테이지 챔피언으로 의전한다. 챔피언은 향후 게임에 무료초청되며, 초청 회차에 사용할 게임머니로 고성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고성사랑상품권 10만원을 차회 지급받게 된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참가

고성퀘스트는 사회변화와 혁신을 지지하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오마이컴퍼니를 통해 참가할 수 있다. 참가대상은 만 18세 이상인 자로 차량으로 고성 곳곳을 이동할 수 있는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펀딩 페이지에서 후원하기를 선택. 참가비는 1인 참가자 7만원이며, 커플형과 최대 5인 가족형까지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참가비엔 행사 당일 여행자보험 가입이 포함된다.

참가신청자들에게는 826일 사용할 퀘스트북을 우편을 통해 사전 지급한다. 퀘스트북에는 참가등록폼 접속요령과 게임의 룰(행사규정)이 쓰여 있으며, 참가자들이 수행할 퀘스트들이 수록되어 있다.

크라우드펀드 목표액 도달 실패 시엔 오는 10, 2023 고성퀘스트 2/2로 연기된다. 고성퀘스트는 연간 시즌행사로 계획하고 있다. 2024년 분기별 1회 총 4회 개최를 예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