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호선 지하화 공동대응 3개구 맞손...성동·송파·광진 협약 체결
2호선 지하화 공동대응 3개구 맞손...성동·송파·광진 협약 체결
  • 김변호 기자
  • 승인 2023.10.2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 도시철도 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를 위한 3개구 업무협약식 개최
지난 16일 ‘성동-송파-광진’ 3개 자치구가 2호선 지하화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업무협약식을 개최하고 사진을 찍는 모습 (사진 가운데 정원오 성동구청장, 왼쪽 서강석 송파구청장, 오른쪽 김경호 광진구청장)

[톱뉴스]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 16일 도시철도 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성동-송파-광진’ 3개 자치구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성동구는 2호선 지상구간 운영으로 인한 도시기능 및 도로체계 단절, 소음과 진동 발생 등 문제점을 인식하고 지하화를 장기과제로 설정하여 지하화 추진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도시철도 2호선 지상구간은 한양대역~잠실역(9.02km) 순환선과 성수역~신답역 (3.57km) 지선으로 총 12.59km이다. 1984년 순환선 개통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나 철도시설 노후화뿐만 아니라, 최근 변화된 도시환경에 따라 지상철로 인한 생활권 단절과 토지이용 효율 저하가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이에 지난 16일 오후 2시 30분 광진구청에서 ‘성동-송파-광진’ 3개 자치구가 손을 잡고 2호선 지하화 공동대응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기능 재편에 대한 사회적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 그 실현을 위해 체계적인 논의를 시작한 것이다. 서울시 또한 올해 1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에 지상철도 지하화를 6대 공간계획에 포함하여 공간을 창출하고 가용지 부족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도시철도 2호선 지하화는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소요되는 장기적인 사업인 만큼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금번 협약을 통해 2호선 지상구간이 연결된 3개 자치구가 함께 모여 주민 숙원사업을 인식하고, 지하화 추진을 위한 협력체를 마련한 데 의미가 크다. 향후 연구용역을 함께 추진하고 제정 예정인 '(가칭)철도시설 지하화 및 상부개발 등에 관한 특별법'에 대한 공동 대응 등 유기적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2호선 지하화는 주민 불편 해소뿐 아니라 성수동을 문화, 산업이 융합하는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의 경제 중심지로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하화가 실현된다면 역사 주변 지하공간 활용하여 민간 투자 유치나 역사 주변부 고밀개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므로 반드시 긍정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