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일회용품 줄이기 전직원 동참으로 탄소중립 박차
동대문구, 일회용품 줄이기 전직원 동참으로 탄소중립 박차
  • 김변호 기자
  • 승인 2023.12.23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오전 8시~10시, 일회용품 대신 개인컵을 사용하는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 추진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사진 오른쪽 첫 번째)과 최홍연 부구청장(사진 오른쪽 두 번째)이 구청사 카페에서 개인 텀블러를 이용하고 있다.

[톱뉴스] 탄소중립 청사를 만들기 위해 동대문구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나섰다.

18일, 청사 내 개인컵 사용을 활성화하고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직원들의 출근시간인 오전 8시부터 10시까지 청사 1층 로비에서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구청장을 비롯한 구 간부 10여 명이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다짐 서약서’를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서약서 내용은 ▲청사 내 일회용 컵 반입을 하지 않고 다회용 컵이나 텀블러 사용하기 ▲종이 없는 회의를 활성화하고 행사 개최 시 일회용품 구매·사용하지 않기 ▲사무용품은 재활용 제품, 친환경 녹색제품 우선 구매 ▲불가피하게 사용하는 일회용품은 분리배출 철저히 하기 등으로 간부공무원부터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솔선수범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아울러 카페 이용 시 텀블러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청사 1층 도란도란 카페에서 개인 텀블러를 이용해 음료를 주문하는 직원 200명에게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고,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서약’에 참여하는 직원들에게 텀블러 가방을 제공하며 직원들의 호응도를 높였다.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종이컵 대신 개인컵 사용하기 ▲고효율 제품 사용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냉·난방기 사용시간 줄이기 등 자원, 전기, 교통, 냉·난방 4개 부문에서 실천과제를 직접 정하고 서약하며 탄소배출을 줄여나가겠다는 내용이다.

또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11월 개최한 ‘함께 그린(Green) 탄소중립도시 사생대회’ 수상작을 1층 로비에 전시했다.

한편 구는 ▲청사 카페 텀블러 이용 시 음료할인 제공 ▲텀블러 세척기 설치·운영 ▲주 1회 ‘채식의 날’ 운영 ▲녹색제품 의무구매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탄소중립에 앞장서고 있다. 이외에도 청사 내 일회용품 줄이기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일회용품 사용실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내년 1월부터는 일회용품 청사 반입을 제한할 예정이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일회용컵 대신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는 작은 실천이 탄소중립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공공기관에서 먼저 일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하고 민간부문에도 점차 탄소중립 실천문화를 확산시켜 지속가능한 탄소중립도시로 발 돋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