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중소기업 ‘매출채권보험료’ 부담 확 낮춘다
구로구, 중소기업 ‘매출채권보험료’ 부담 확 낮춘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4.01.0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2월부터 구로구 소재 중소기업 매출채권보험료 20% 지원
구로구-신용보증기금-서울시-신한은행 매출채권보험료 지원 협업 방식

[톱뉴스] 다음 달부터 구로구 소재 중소기업의 매출채권보험료 부담이 낮아진다.

구로구는 오는 12일 구청에서 신용보증기금과 '매출채권보험 지원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월부터는 중소기업의 매출채권보험료를 기업당 최대 200만원까지 추가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출채권보험은 중소기업이 거래처에 물건이나 용역을 외상 판매하고 외상 대금을 회수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손실금의 일부를 신용보증기금이 보상해 주는 공적보험제도다.

매출채권보험에 가입한 기업은 외상거래에 따른 손실 발생 시 거래금액의 최대 80%까지 보전받을 수 있으며, 매출채권보험에 가입한 1개 기업이 다른 기업과 거래할 경우 다른 기업도 경영안정 효과를 공유할 수 있어 연쇄도산 방지 효과가 크다.

그러나 높은 매출채권보험료에 대한 부담으로 가입을 고민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다.

이번 지원은 신용보증기금이 보험 가입 기업을 대상으로 보험료율을 10% 선 할인하고 구가 기업당 200만원 한도로 할인된 보험료의 20%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기존 시행 중인 서울시(기업당 500만원 한도, 할인된 보험료의 50% 지원)와 신한은행(기업당 450만원 한도, 할인된 보험료의 20% 지원)의 지원을 더하면 구로구 관내 기업의 매출채권보험료 부담률은 10%까지 낮아지게 되는데, 이는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구는 이번 지원에 따라 매출채권보험에 가입하는 중소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연 매출액 500억원 미만의 중소기업으로, 본사 또는 주사업장의 소재지가 구로구에 있어야 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서울시 내 신용보증기금 지점이나 신용보험센터에 방문 또는 전화해 보험 가입을 신청하고 안내에 따라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문헌일 구로구청장은 “이번 지원을 통해 더 많은 기업이 매출채권보험에 가입하고 보다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펼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