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목동 재건축 첫 주자 6단지 정비계획 주민설명회 개최
양천구, 목동 재건축 첫 주자 6단지 정비계획 주민설명회 개최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4.01.1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16일 해누리타운에서 … 목동아파트 14개 단지 중 첫 번째로 정비계획 주민설명회
지난해 8월 목동아파트 6단지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안) 주민설명회에서 인사말씀 중인 이기재 양천구청장

[톱뉴스] 양천구는 오는 16일 오후 2시 양천 해누리타운에서 목동아파트 6단지 재건축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 지정(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향후 6단지는 목동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경관핵심 단지로 재탄생 할 것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번 정비계획(안)은 공공성과 사업성의 균형을 이룬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가이드라인을 반영한 것으로 목동아파트 14개 단지 중 가장 먼저 안전진단을 통과한 6단지에서 처음으로 구체화됐다. 구는 이를 기반으로 목동아파트 전체 단지의 재건축 가이드라인으로 삼아 타 단지 재건축을 긍정적으로 이끌 계획이라고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목동 6단지는 목동 911번지 일대 면적 10만2424.6㎡를 대상으로 기존 최고 20층, 1,362세대 규모에서 최고 49층 2,120세대 규모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정비계획(안)은 미래 100년 목동 도시 구상을 목표로 제시한 신속통합기획 가이드라인 3대 원칙 및 지역여건 등을 반영해 도출되었으며 주요내용으로는 ▲미래 목동을 상징하는 도시경관 창출 ▲미래 공간구조 변화에 대응한 공공시설 및 보행·녹지 네트워크 구조 재편 ▲주민의 다양한 삶을 담는 특색 있는 가로환경 조성계획 ▲재건축에 따른 공공인프라 신설계획이 포함됐다.

첫째, 목동6단지는 목동택지개발지구 및 국회대로 초입 단지인 만큼 상징적인 관문경관 형성을 위해 간선도로변으로 경관 조망점을 설정하고 디자인 타워 주거동을 배치하는 등 도시맥락과 경관의 흐름을 고려해 다채로운 스카이라인을 설계했다.

둘째, 안양천, 목동종합운동장 등 주요 공공시설로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5·6단지~안양천을 연결하는 공공보행통로와 녹지를 조성하고, 단지와 목동종합운동장을 연결하는 보행육교를 계획했다.

셋째, 거리마다 특색 있는 가로경관 조성을 위해 목동 중심지구와 면한 목동동로변을 중심상업지구와 함께 디자인 특화구간으로 설정했다. 특히, 입체적인 공간 조성을 위해 안양천을 연결하는 공공보행통로 1층에는 개방형 커뮤니티, 2층에는 입주민 보행 동선을 연결해주는 입체보행데크를 설치할 계획이다.

넷째, 미니 신도시 규모로 추진되는 목동아파트 재건축의 경우 재건축 사업 완료 시 급격한 인구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체계 구축 및 원스톱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미래 여건 변화에 따른 공공인프라 신설계획을 포함했다.

한편 구는 주민의견 청취를 위해 지난 해 12월 정비계획(안)에 대한 공람공고를 실시한 바 있으며 이번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 후 양천구의회 의견청취 절차를 거쳐 올해 상반기 내 정비구역 지정권자인 서울시에 정비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목동아파트 14개 단지 중 재건축 선두주자인 목동6단지가 목동아파트 전체 재건축의 길잡이가 될 것”이라며, “지역 주민의 숙원사업이었던 목동아파트 재건축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구 차원에서도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