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2024년 우리동네돌봄단 발대식 및 직무교육 개최
강북구, 2024년 우리동네돌봄단 발대식 및 직무교육 개최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4.02.05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30일 2024년 우리동네돌봄단 발족…총 56명 구성
지난달 30일 이순희 강북구청장(앞줄 왼쪽에서 6번째)이 우리동네돌봄단 발대식 후 유인애 강북구의회 부의장(앞줄 왼쪽에서 7번째), 노윤상 의원(앞줄 왼쪽에서 5번째) 및 우리동네돌봄단원들과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톱뉴스] 서울 강북구가 지난달 30일 강북구청 대강당에서 2024년 우리동네돌봄단 발대식 및 직무교육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우리동네돌봄단’은 동네를 잘 아는 지역주민들이 고독사 위험가구의 안부를 주 1회 이상 확인하며 이웃 간의 관계망을 형성하는 사업이다. 전화 및 방문을 통해 정기적으로 근황을 살피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동주민센터로 연계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날 행사는 1부 발대식, 2부 직무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발대식에서는 선서문을 낭독하고 2023년 동별 활동 영상을 시청하며 앞으로의 돌봄 활동에 대한 결의를 다졌고, 이어진 2부 직무교육에서는 우리동네돌봄단 사업의 방향과 내용, 상황별 가이드 및 안전 수칙, 활동일지 작성 방법 등을 교육해 전반적인 역량을 강화했다.

지난해 강북구에서는 54명의 돌봄단이 고독사 위험가구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안부 확인 활동을 펼쳤다. 또한 전 동에서 ‘우리동네돌봄단을 활용한 사회적 고립가구 관계망 형성 사업’을 실시하여 산책 및 나들이, 요리 프로그램, 웃음 치료 교실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올해 강북구는 활동 인원을 56명으로 확대했으며, 고독사 위험가구 집중 안부 확인 체제를 강화했다. 동시에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1~3월, 12월을 고독사 특별 예방 기간으로 설정해 해당 기간 동안에는 고독사 위험가구 뿐 아니라 기타 취약계층의 안부도 주 1회 이상 확인하는 등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이웃 간의 교류가 적어진 요즘 우리동네돌봄단은 어려운 지역 주민들에게 큰 힘이 된다”며 “앞으로도 더욱 협력하고 소통하는 정책으로 내 삶에 힘이 되는 강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