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속가능한 디자인제품 판로지원 참여기업 모집
서울시, 지속가능한 디자인제품 판로지원 참여기업 모집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4.03.1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10월 국내‧외 유명 디자인 페어, DDP스토어 입점, 바이어 매칭 등 판로 지원
그린칩스(Green Chips) 브랜드

[톱뉴스]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이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40개를 모집하여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지속가능한 디자인’이란 개발-생산-소비-폐기(또는 재·새활용) 전 과정에서 환경·사회·경제적 영향을 고려하여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된 제품 및 서비스를 의미한다.

본 사업은 최근 지속가능성의 가치가 중시되는 사회 분위기와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에 따라 서울시가 2023년부터 선제적으로 도입한 지원사업이다. 서울시는 작년부터 우수 중소 디자인기업들이 보유한 지속가능 디자인 제품의 상품성 제고를 위한 디자인 개선부터 전시·판매, 마케팅 등 판로개척을 지원해왔다.

작년에는 14개 제품을 선정하여 ▲디자인・브랜드・마케팅 분야 맞춤형 컨설팅 제공 ▲공동마케팅 브랜드 ‘그린칩스(Green Chips)’ 개발 및 마케팅 ▲DDP디자인스토어 전시・판매 및 DDP서울디자인2023 전시・홍보 ▲지역 페스티벌형 마케팅 행사(그린칩스 페스티벌) 등 판로개척을 지원했다.

서울시는 전년도 사업 성과를 기반으로 올해 지원대상을 더욱 확대하고(’23년 14개→’24년 40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 대한 판로개척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국내외 유명 바이어 매칭, 해외 유수 디자인 페어인 파리 메종오브제 참가 기회도 제공한다.

본 사업의 신청자격은 서울 소재 디자인 전문기업 및 디자인 활용기업이며, 최근 3년 이내 개발한 신제품에 한하여 기업당 3개 제품까지 응모 가능하다.

‘디자인 전문기업’이란 산업디자인진흥법 제9조에 근거한 산업디자인전문회사 신고필증 소지기업을 말하며, ‘디자인 주도기업’이란 자체 디자인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서비스 경쟁력에 있어서 디자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소·중견기업을 의미한다.
참여기업은 4월 중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발된 후 11월까지 기업 및 제품 특성을 따른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1:1 맞춤형 컨설팅 ▲DDP디자인론칭페어 참가 및 DDP디자인스토어 입점 ▲젊은 세대 유입이 많은 인기 지역 기반 마케팅 행사 참가 ▲국내외 유명 바이어 매칭 ▲파리 메종오브제 참가 ▲공동 마케팅 브랜드(그린칩스) 활용 온·오프라인 마케팅 등

본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4월 15일까지 신청서류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디자인재단 누리집내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폐기물 최소화, 소재의 새(재)활용, 스마트 기술적용을 통한 에너지 효율성 향상 등 미래 세대를 생각하는 자원의 사용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라며,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 시장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가치를 확산시켜 모두 함께 누릴 수 있는 동행·매력특별시 서울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