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 ''서울을 넘어 대한민국의 안전을 한 단계 높이는 초석이 되길''
오세훈 시장, ''서울을 넘어 대한민국의 안전을 한 단계 높이는 초석이 되길''
  • 김변호 기자
  • 승인 2023.10.28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오전 10시 30분 신청사 3층 대회의실서'서울재난안전포럼'…주제발표, 전문가 토론
서울시청 전경

[톱뉴스] 서울시가 10.29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지난 1년간 개선된 재난안전관리 시스템을 점검하고, 재난안전 관련 전문가 토론을 통해 ‘더(The/more) 안전한 서울’을 만들기 위한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시는 민・관・학 각 분야의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일반 시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6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시청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서울재난안전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10.29 참사 1주기를 앞두고 폐쇄회로(CC)TV 밀집도 분석을 토대로 한 지능형 재난안전시스템을 구축 등을 골자로 한 서울시 재난안전시스템 강화 추진전략’ 주요 과제를 점검하는 한편, 자치구·경찰·소방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철저한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포럼에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5일 오후 2시 광진구 건대맛의거리(동일로22길 일대)를 찾아 올해 핼러윈 대비 주요 인파밀집지역의 현장 안전 관리계획을 보고받고, 지능형(AI) CCTV를 활용해 위험 징후를 사전에 알리는 ‘인파감지 시스템’의 가동을 직접 점검했다.

‘서울시 재난안전관리 전략 및 향후 추진방향’을 주제로 한 이번 포럼에서는 시 재난안전 관계 공무원, 민・관・학 각 분야의 전문가 등이 함께 모여 서울시 재난대응 체계 강화 방안, ‘더 안전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토론에 앞서 주제발표에서는 ▴서울시 재난안전관리 대책 추진현황(김혁 서울시 안전총괄관)▴서울시 재난 피해자 및 유가족 지원(하영태 서울시 복지정책과장) 등이 소개됐다.

'서울시 재난안전관리 대책 추진현황' : 김혁 서울시 안전총괄관은 ▴자동반사적 재난대응력 DNA 체화 ▴재난 핵심기관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잠들지 않는 재난 AI 네트워크 도입 등 3가지 테마로 서울시의 재난대응 시스템을 소개했다.

'서울시 재난 피해자 및 유가족 지원' : 하영태 서울시 복지정책과장은 서울시의 10.29 참사 피해자와 유가족에 대한 장례 지원, 심리 지원과 참사현장 추모시설 조성 현황을 설명하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유가족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이어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장을 좌장으로 한 전문가 토론에서는 ▴김영욱 세종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이해우 서울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장 ▴허원순 한국경제 수석논설위원 ▴김희갑 서울시 재난안전정책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서울시의 재난안전시스템 보강방안’ 등에 대한 다양한 제언을 청취하는 시간과 함께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김영욱 세종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는 인파사고를 대비하기 위한 서울시와 유관기관간 상호 연계와 협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해우 서울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장은 “재난 트라우마의 회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 공동체의 지지’이며, 재난심리지원시 시기에 맞는 기관별 역할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허원순 한국경제 수석논설위원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재난을 미리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민 개개인의 안전의식이 제고되어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희갑 서울시 재난안전정책과장은 “서울시 공무원들이 어떤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반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나가겠다”며, “새로운 유형의 재난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서울시의 안전 취약점을 계속해서 보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포럼을 주관한 서울시 관계자는 “토론자들과 청중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서울시가 더 안전한 도시를 위해 나아가야 할 정책 수립에 참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럼 내용은 시민 누구나 서울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이 가능하며, 실시간 채팅을 통해 의견을 남길 수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포럼은 가슴 아픈 10.29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서울시가 추진해 온 재난안전시스템을 돌아보고 ‘더 안전한 서울’을 만들기 위한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포럼에서 논의된 성과와 현실성 있는 제안들이 서울을 넘어 대한민국의 안전을 한 단계 높이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